X

주사 한 방으로 美人 되는데…

조선일보 기자I 2006.06.01 13:35:39

요즘 누가 얼굴에 칼을 대니?

[조선일보 제공] 주사 한 방으로 코를 세우고 사각 턱을 없앤다. ‘주사 성형’ 시대다. 보톡스와 필러(Filler·보충제)의 등장으로 째고 자르는 ‘수술 성형’은 줄고, 주사로 얼굴을 조각하고 미장하는 ‘퀵(Quick) 성형’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보톡스(Botox)

표정을 만드는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해 생기는 얼굴 주름. 보톡스는 ‘주름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주름이 생기지 않게 한다. 이마, 눈가, 미간, 입가 등의 ‘표정주름’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시술 효과는 약 3~6개월 정도 유지된다. 주입된 보톡스가 점차 흡수되어 약효를 잃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재시술 해야 한다.

보톡스는 코끝을 위로 올리면서 찌푸릴 때 생기는 콧등 ‘고양이 주름’, 아래 턱에 힘 줬을 때 복숭아 씨 모양으로 생기는 주름도 없앤다. 나이가 들면서 눈썹이 처지는 경우도 눈썹을 밑으로 내리는 근육을 마비시켜 상대적으로 눈썹을 올리는 효과를 낸다.

눈 밑 잔주름은 아래 눈썹 근육에 보톡스를 소량 주사하여 살짝 없애고, 눈의 세로 길이도 커지는 효과를 준다. 목에 힘줄 때 생기는 세로 주름도 보톡스로 없앨 수 있다.

가만히 있어도 입꼬리가 아래로 처지면, 불만 있고 우울한 인상을 준다. 보톡스로 입꼬리를 아래로 잡아당기는 근육을 마비시키면 입꼬리가 자연스레 올라간다.

보톡스는 콧방울도 날렵하게 만든다. 콧방울을 벌리는 근육을 보톡스로 마비시키면 콧방울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전체적으로 각이 세워진다. 특히 말 할 때 무의식적으로 콧구멍이 벌렁거리는 사람에게 효과적.

보톡스를 저(低)농도로 희석하여 얼굴의 주변부를 따라 나누어 주사하면 안면근육을 아래로 잡아당기는 근육이 약화되어 얼굴이 전체적으로 약간 당겨지는 효과를 낸다. 보톡스 극소량을 근육이 아닌 얼굴 피부 표층에 주사하는 ‘메조 보톡스’ 요법도 있는 데, 얼굴 피부가 살며시 팽팽해지는 효과를 준다. 찡그린 얼굴 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놓으면 뇌의 우울증 센터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 개선된다는 연구도 있다.

이를 다물었을 때 양쪽 귀밑 턱 부근에 근육이 볼록 튀어나오는 경우도 보톡스 성형 대상이다. 두툼해진 저작(씹는) 근육을 보톡스로 퇴축시키는 이른바 ‘사각 턱’ 교정이다. 시술을 한 번 받고, 3~6개월 사이에 한번 더 맞으면 효과가 수 년 이상 가기도 한다. 하이 힐을 신었을 때 종아리에 근육이 볼록 튀어나오는 경우도 같은 방식으로 보톡스로 매끈하게 없앨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근육과 지방이 두터운 다리는 시술 대상이 아니다.

겨드랑이, 손, 이마 등에 땀이 주체 없이 흐르는 다한증. 이 경우도 보톡스로 치료할 수 있다. 보톡스가 땀샘의 분비를 담당하는 교감신경을 차단하여 땀의 분비를 줄인다.



★필러(Filler·보충제)

보톡스가 주름살을 없애 젊게 보이게 한다면 필러는 피부 속을 채워 성형 효과를 낸다. 피부 밑에 피부와 유사한 점도의 물질을 주입하는 방식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안젤리나 졸리 입술 성형’도 필러를 통해 가능해졌다.

필러는 부드러운 것도 있고 딱딱한 물질도 있다. 8개월~1년간 천천히 흡수돼 사라지는 것도 있고 영원히 그 자리에 남는 물질도 있다. 성형을 원하는 부위와 목적에 맞게 사용된다. 대표적인 것은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레스틸렌’과 물 성분의 ‘아쿠아미드’ 등이다.

필러는 나이가 들어 볼 살이 빠진 곳을 채운다. 뺨 볼륨을 늘려 젊게 보이게 하기 위함이다. 같은 방식으로 필러를 이마에도 넣어 ‘품위 있는’ 이마를 만들기도 한다. 코 끝에 필러를 넣어 콧대를 세우기도 한다. 이른바 ‘즉석 코 성형’이다. 턱이 작은 ‘무(無)턱’에는 딱딱한 필러를 넣어 턱을 만들고, 필러를 입술에 넣어 ‘앵두 입술’을 만들 수 있다. 필러 성형의 장점은 시술 중에 환자가 거울을 보면서 맘에 드는 모양을 의사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이다.

필러도 주름 치료에 쓰인다. 입 주변 팔(八)자 주름이나 이마, 미간 등에 골이 깊게 패인 주름 밑으로 필러로 채워 넣어 주름을 펴지게 한다. 필러를 여드름 등으로 생긴 흉터에 주입하여 함몰된 부분을 바로 잡기도 한다.

엉덩이가 편평하거나 볼륨이 부족한 사람, 가슴 볼륨이 작은 사람에게도 필러를 채워 넣는다. 하지만, 유방에 주입하는 경우는 유방암 조기 진단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유방이나 엉덩이 성형에는 필러 대(大)용량이 들어가기 때문에 시술비가 1000만원이 넘기도 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