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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제품은 애니텍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장비로 미세먼지 제거와 함께 코로나19 살균 기능을 갖췄다.
김해기 애니텍 부사장은 “이미 코레일 전동차에 탑재돼 기술력을 인정받은 장비”라며 “건국대 질병제어연구소 등 시험기관에서 10초 내 초미세먼지 95% 정화, 코로나19 바이러스 99% 사멸 등 시험을 통과했다”고 말했다.
애니텍은 이번 승강기엑스포를 계기로 엘리베이터 제조 대기업에 장비를 납품하고, 기존 전동차 중심 영업을 엘리베이터 분야로 확대해간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지난 2019년 설립된 마케톤은 승강기엑스포에서 3D 홀로그램 기술을 통한 비대면 터치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홀로그램을 활용해 엘리베이터 층수를 선택하도록 해 키패드 접촉을 통한 감염위험을 방지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가 지원하는 ‘생활밀착형 비대면 선도 서비스 활성화 사업’ 지원으로 개발된 장비다.
마케톤 관계자는 “홀로그램의 줄어든 시야각으로 목적지 등 사생활 노출 방지도 가능하다”며 “엘리베이터 외에도 은행 현금인출기(ATM), 보안시설 키오스크, 호텔·오피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엘리베이터에 적용하는 안면인식,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주목받았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과 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와 LG는 엘리베이터 안면인식장치를 통해 배달원이나 택배배송이 올 경우 이를 대리수령하는 자율주행 로봇을 시연했다.
아울러 벤처기업 이알씨도 진동, 소음 등 엘리베이터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실이나 이용자에게 전달해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IoT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다.
대한승강기협회 관계자는 “국내 벤처기업들과 대기업의 기술력이 더해지면서 국내 엘리베이터가 진화하고 있다”며 “승강기업계도 내부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