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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5월 말 기준 오렌지라이프 전체 임직원의 약 60%인 461명이 이 제도를 통해 총 5065건의아이디어를 제안했으며, 이중 940건은 그간 우수 아이디어로 채택돼 실제 업무 현장에 적용됐거나 도입을 준비중이다.
우수 아이디어 사례로는 ▲완전판매를 위한 청약 프로세스 개선 ▲모바일 보험금 청구 구비서류 자동안내 ▲개명 신청 시 구비서류 간소화 등이 있고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낮잠시간 도입 등 임직원 스스로가 조직문화 제도를 제안해 시행된 경우도 있다.
5000번째 아이디어를 제안한 이상학 고객전략챕터 과장은 “업무 개선이나 의사결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의견수렴이라 생각한다.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디어발전소’라는 제도가 있었기에 직원들이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고 받고 이를 성과로 연결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디어발전소는 지난 2018년 4월 오렌지라이프가 업계 최초로 시행한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Agile Transformation)’을 기점으로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애자일 조직이 부서 간 경계를 없애 고객 니즈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응하도록 한 만큼, 현업에 신속하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대거 제안되고 있다. 실제로 2015년 이래 10%대를 유지하던 우수 아이디어 채택률은 애자일 조직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2018년 하반기부터 크게 향상, 2020년 1분기 기준 25.2%를 기록했다.
정문국 대표이사 사장은 “틀에 갇히지 않은 사고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혁신을 해야만 정체된 보험시장에서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 금융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에 가속도가 붙으리라 예상되는 만큼 직원들의 크고 작은 아이디어를 모아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