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연결(Connect)·확장(Broaden)·나눔(Share)’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컨소시엄 참여사들의 역량과 3800만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 금융서비스 제공 계획이 이번 심사에서 주효했다는 평가다.
2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컨소시엄은 고객과 가맹점을 직접 연결해 거래비용(VAN/PG/카드)을 절감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 금융권 데이터와 온라인 상거래·결제 데이터, SNS 활동내역 등을 이용한 차별화된 신용평가시스템 개발 계획을 제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중금리대출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 기반 금융 비서와 카카오 유니버셜 포인트 등 카카오톡 기반 간편송금 및 자산관리서비스의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금융위는 “카카오톡 기반 사업계획의 혁신성이 인정될 뿐만 아니라 사업 초기 고객기반 구축이 용이한 것으로 평가되는 등 안정적으로 사업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톡 기반 마케팅 활용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진입 장벽과 낮은 초기 유치비용으로 고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또 고객과 판매자를 연결해 절감되는 VAN·PG·카드사의 수수료를 판매자와 고객에게 혜택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앱투앱 결제가 대표적이다. 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고객과 고객 또는 소비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거래 비용을 크게 단축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뱅크를 통한 중금리 대출의 혁신도 기대된다.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된 고객을 지원하며 모바일과 온라인 활동 빅데이터를 활용한 차별화된 신용평가시스템(카카오스코어)으로 중금리 대출을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 유니버셜 포인트’로 금융소비자에게 현금 이자만으로 누릴 수 없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을 정교하게 이해해 섬세하고 촘촘한 ‘카카오 금융봇’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IT비용 절감의 혁신 부분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존 금융권이 고가의 IT인프라와 아웃소싱을 진행하는 것과 달리 카카오뱅크는 오픈소스 운영 역량 기반 고품질·저비용의 IT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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