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연금보험료 총 납부내역이다. 여기에서 내가 지금까지 낸 총액, 가입 월수, 미납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 수급자격은 가입 월수가 120개월(10년) 이상이면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2024년 6월 말 기준 국민연금 가입자 중 10년 이상 가입자는 1682만 명으로 최근 10년간 89.1%인 793만 명이 증가했다. 미납내역은 나의 연금보험료가 납부 안 된 개월 수인데 혹시 미납 개월 수가 표기돼 있다면 노후에 받게 될 연금액이 줄어들고 가입 기간이 줄어 장애연금이나 유족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기에 유의해야 한다. 사업장 가입자의 경우 미납내역이 있다면 대표자에게 미납 사유를 확인하고 납부를 요청할 수 있다. 본인에게 납부의무가 있는 지역가입자나 임의가입자라면 미납금은 바로 내는 것이 좋다. 가입 기간이 길수록 수급액이 증가하는데 특히 가입 기간 20년을 초과하는 연마다 연금액이 5%씩 증가하므로 가입 기간을 늘리기 위해서라도 미납된 보험료는 바로 내는 것이 유리하다. 미납금액은 3년이 지나면 징수권이 소멸해 추후 납부할 수 없기에 나의 납부내역에서 미납 여부는 꼭 살펴봐야 한다.
둘째, 향후 받게 될 예상연금 월액이다. 매월 받게 될 예상연금 월액은 현재가치 기준으로 표시한다. 이 예상연금은 현재 연금보험료로 만 60세까지 계속 낼 때 매월 받게 될 연금액이다. 물론 물가인상에 따른 변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은 아닌 추정치라고 보면 된다. 이렇게 본인의 예상연금 월액을 확인한 후 연금액의 많고 적음에 따라 가입 기간이나 금액을 조정해 볼 수 있다. 사업장 가입자는 퇴직 후 임의계속가입 신청을 해 계속해서 연금보험료를 내거나 개인 가입자는 현재 내는 보험료 액수를 증액해 내는 방법이 있다. 납부총액이나 납부 기간을 늘려 연금액을 더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예상연금 월액을 잘 살펴 리모델링하면 안정적인 노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국민연금을 기본으로 노후소득의 일정 부분을 확보하고 추가로 필요한 부분은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활용해 노후보장 3층 탑을 쌓는 지혜도 필요하다.
셋째, 국민연금 이용 꿀 팁(Tip)이다. 이 항목에 국민연금제도에 대한 도움 정보가 자세히 안내돼 있다. 국민연금의 필요성과 장점, 연금액을 늘리기 위한 각종 납부제도, 보험료 지원제도, 100세 시대 길어진 노후에 대비하는 노후준비 서비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 방법 등 연금과 관련한 최신 정보들을 이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년 받게 되는 국민연금 가입 내역 안내서로 나의 노후 설계를 해보면 어떨까. 몰라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가입 내역 안내서를 자세히 살피고 잘 활용해야 한다. 그러면 먼 훗날 연금을 받을 때 국민연금이 더없이 예쁘게 보일 것이다. “모든 지식은 관찰로부터 시작한다”라는 말 역시 국민연금에 적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