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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K’라는 두(頭)문자가 붙으면 마법의 요술지팡이처럼 작동하면서 전 세계인이 모든 분야·장르의 K컬처에 갈채를 보내고 있다”며 “K발레가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K컬처의 글로벌 매력과 영향력을 확장하는 데 앞장서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 단장은 “국립예술단체 최초 네 번째 연임인 만큼 문화예술계의 관심과 기대가 높은 것을 알고 있다”며 “국립발레단 고유의 색깔을 바탕으로 단원들의 창의력과 예술혼이 발현되도록 해, 해외 선진 발레단과 어깨를 겨누는 데 손색이 없는 발레단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 단장은 2014년 취임 이후 9년의 재임기간 동안 국립발레단 정기 공연 관객 수를 11%, 객석점유율을 4.5% 끌어올리며 발레 대중화를 이끌어왔다. 단원 안무가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한 안무가들이 창작·재안무한 ‘허난설헌-수월경화’ ‘해적’ 등은 세계 무대에서 러브콜을 받는 K발레의 대표 레퍼토리로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