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경기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자 기업들은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정부는 민간기업의 가격 정책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해당 기업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 가능성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경제부 장순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물가 안정에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영(令)이 제대로 서지 않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3% 물가 안정을 시키지 못 하면 서민에게 피해가 간다며 서민을 위해 물가와의 전쟁이라는 생각을 가져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정부 부처도 일제히 물가안정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일제히 제품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LG생활건강 계열인 코카콜라음료가 불과 5개월 만에 청량음료 13개 품목의 소매점 및 대형마트 공급 가격을 4.2~8.6% 인상한 것.
코카콜라뿐만 아니라 국내 포장두부 판매 1,2위 업체인 풀무원식품과 CJ 제일재당도 지난해 12월 포장두부 가격을 각각 평균 20.5%, 23%씩 올렸습니다.
물가 안정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기획재정부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일제히 올리고 있는 민간기업의 최근 추세에 대해 "정부에서 뭐라 언급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고 조심스러워 하지만 속내는 "물가 인상 분위기에 편승해 가격 인상 요인이 없는데도 너도 나도 올리고 있습니다. 가격 인상 자제를 호소하는 정부의 호소를 무시하는 게 역력하다"는 쪽입니다.
문제는 국제 유가가 치솟고, 한파가 이어지면서 농수산물 가격도 들썩이는 가운데, 식료품 가격 인상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질 경우 정부가 내심 가이드라인으로 잡은 올해 물가 3% 통제선이 무너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그동안 가격 인상을 자제해왔던 밀가루, 과자, 라면 제품마저도 인상 대열에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정부를 더욱 난처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인식도 미묘한 변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민간 기업의 가격 책정에 뭐라고 언급할 수는 없지만, 해당 기업이 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는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국제 원자재 가격 폭등을 빌미로 가격을 올렸다고 판단되는 회사에 대해선 국세청, 공정위 등 행정력을 동원해 살피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됩니다.
따라서 정부의 향후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부 장순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