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427만3000대로 전년 대비 26.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나타낸 것은 테슬라이다. 비중국 시장에서 주력 모델인 모델 3·Y의 판매량이 테슬라의 성장을 견인하며 지난해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은 전년보다 38.7% 증가한 87만4000대를 기록했다. 이에 점유율은 2021년 18.6%에서 20.5%로 확대됐다.
이어 아우디 E-Tron 시리즈와 포르쉐 타이칸, 폭스바겐 ID. 시리즈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한 폭스바겐 그룹이 61만3000대로 2위에 올랐다. 전년보다 0.1% 줄어들며 역성장을 기록했다. 점유율도 18.1%에서 14.3%로 감소했다.
3위로는 약 50만9000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42.0% 성장률을 기록한 현대기아가 차지했다. 현대기아의 경우 아이오닉5와 EV6, 코나와 니로와 같이 세그먼트별 다양한 소비자의 선택지를 제공하며 2022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에 대한 광물자원 의존성을 낮추기 위한 미국의 IRA 시행 이후 유럽 또한 중국의 자원 공급망 의존도를 줄이고 유럽 중심의 공급망 구축 및 IRA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한 원자재법(RMA)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유럽과 미국 두 거대 경제시장의 중국을 배제한 공급망 재편에 따른 신경전이 올해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