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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은 정육·채소류 등 25개 품목(39개 상품)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고구마·깻잎·쇠고기 등이 상승했고, 양파·오이·캔커피 등은 하락했다고 26일 밝혔다.
휴가철 캠핑용 식재료 39개 상품 중 전년 대비 가격이 오른 상품은 23개였고, 떨어진 상품은 14개였다.
정육·채소류(12개)의 경우, 양파(-15.9%)·오이(-10.7%)를 제외하고 고구마(31.7%)·깻잎(13.4%)·버섯(11.2%)·쇠고기(등심)(5.4%) 등 나머지 10개 상품이 전년에 비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주류(11개) 역시 캔커피를 제외한 8개 상품이 전년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캔맥주와 생수류가 상대적으로 많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가공식품(16개) 중 11개 상품이 하락(10개) 또는 보합세(1개)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시지·소금·참기름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
유통 업태별로 4인 가족 기준 구입 비용을 비교한 결과 최대 31.5% 차이가 났다.
전통시장이 12만943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대형마트(13만4283원)·SSM(15만1306원)·백화점(18만8888원) 등의 순이었다. 전통시장이 백화점보다 31.5%, SSM보다 14.5%, 대형마트보다 3.6%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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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육·채소류 12개 품목을 모두 구입할 경우 전통시장이 2만1101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대형마트(2만4569원)·SSM(2만6325원)·백화점(3만6627원) 순이었다.
가공식품의 경우 대형마트(5만1527원)가 가장 저렴했으며, SSM(6만422원)과 14.7%의 가격차를 보였다. 음료·주류 역시 대형마트(2만7850원)가 가장 저렴했으며, 백화점(3만3325원)과 16.4%의 가격차가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