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정보통신기술ㅋ(ICT) 전문 컨설팅 기관인 로아컨설팅(www.roaconsulting.co.kr)이 ‘2015 글로벌 ICT 대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글로벌 ICT 대전망 보고서는 로아컨설팅이 매년 말에 정례적으로 발표하는데, 이번 보고서에서는 2014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분야 별 (CPNT Value Chain) 주요 이슈의 영향도 평가를 실시했고, 다가오는 2015년 시장에서 가시화 될 가능성이 있는 10개의 톱 이슈를 선정했다.
파트 I에서는 2014년 한해 동안 글로벌 ICT 시장에서 발생했던 주요 이벤트를 살펴봄으로써 트렌드를 도출했다. 파트2에서는 지난해인 2013년에 로아컨설팅이 발표한 톱10 전망과 올해 발표한 ‘2015 글로벌 ICT 대전망 보고서’의 이슈들이 실제로 얼마나 일치했는지를 비교했다. 파트3에서는 최종적으로 2015년에 글로벌 ICT 시장에서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10개의 톱 이슈를 선정했다.
로아컨설팅이 선정 한 2015년의 글로벌 ICT 톱 10 이슈는 다음과 같다.
◇Streaming Everywhere : Music & Video Streaming in Smart TV & Smart Home
음악과 동영상 콘텐츠의 소비패턴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스트리밍 시대로 완전히 접어들어. 음악과 동영상을 넘어 e북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소비되는 거의 모든 콘텐츠는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한다.
◇IoT Star? : Home Automation & Healthcare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져왔으나, 2015년에는 특히 헬스케어와 스마트홈 영역에서 IoT 스타가 등장할 것이다. 실제 수익모델에 대한 실현이 이 영역에서 구체화될 것이다.
◇Fast Growing ‘Fintech’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핀테크’ 성장이 급속도로 빠르게 진전될 것이다. 메신저 및 SNS 사업자, 기존 금융권 및 결제대행(PG)사, 오프라인 소매상 들간의 각축전이 될 것이며, 특히 모바일 중심의O2O 커머스의 매개로 성장할 것이다.
◇Virtual Reality begins
구글, 애플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 사업자의 가상현실 실증 테스트가 실제 현실세계로 이어지면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
◇WiFi Arena
구글과 페이스북의 무선인터넷 확장 플랜과 더불어 이통사의 기가급 와이파이 기술의 진전과 확산이 급속도로 빠르게 이뤄질 예정이다.
◇More Value, 5G
5G 기술 관련 표준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될 것이며, 한국-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실증 테스트가 빈번하게 이뤄질 것이다. 이통사 간의 선점경쟁이 시작된다.
◇Xiaomi is an AOSP leader?
‘중국의 애플’로 불리는 샤오미(Xiami)의 기세는 중국에서 여전히 높아질 것이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독자 운영체제인 미유아이(MIUI)를 기반으로 IoT, 웨어러블 영역으로도 확장할 것이다.
◇Stick, OTT savior or not
인터넷 방송(OTT) 플레이어와 스트리밍 플레이어(Steaming Stick Player)는 ‘공존’과 동시에 ‘경쟁’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특히,유튜브의 MCN(Multi Channel Network)과 게임스트리밍업체 트위치(Twitch) 등의 비디오 콘텐츠 진영이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BYOD as a cloud
단말기에 저장했던 BYOD (개인이 산 단말기를 업무용으로 쓰는 것, Bring Your Own Device) 시대는 지나가고, 강력한 보안 체계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BYOC(개인PC를 업무용으로 쓰는 것, Bring Your Own Computer) 솔루션들이 등장하는 시대가 도래한다.
◇Watch, Watch, Watch
2014년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영역에서 시계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자라나는 시기였다. 2015년은 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다음으로 가장 많이 구매할 것으로 판단되는 가젯(Gadget)으로 성장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로아컨설팅 웹사이트(http://www.roaconsulting.co.kr/kor/introduct/timely/report_detail.php?report_ID=1028 )와 제휴 언론사인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사이트(www.imaso.c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