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항공기 참사' 美 교통당국과 합동조사…"보잉737 특별점검"(종합)

남궁민관 기자I 2024.12.30 12:16:36

[무안 여객기 추락 사고]
'179명 사망' 제주항공 항공기 참사 원인조사 속도
美교통안전위와 합동조사…보잉도 참여 의사
"블박 2개 수거…플랩 문제·착륙 중 셧다운 등 원인 파악"
동기종 랜딩기어 이상?…"고장·정비기록 등 특별점검"

[이데일리 남궁민관 박지애 기자] 정부가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공항 항공기 참사 관련 미국 교통안전위원회와 합동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해당 항공기가 착륙 중 전원공급이 불시에 끊기는 셧다운이 발생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동일 기종(B737-800) 다른 항공기에서도 랜딩기어 이상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는 주장도 제기된 만큼 보잉사도 함께 면밀한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제주항공의 항공기 가동률을 들여다보는 한편 모든 항공사의 동일 기종 정비 관리 체계를 전수조사하고, 이번 사고 피해를 키운 무안국제공항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서도 규정 위반 여부를 확인하는 등 전방위적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지난 29일 오전 전남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여객기가 착륙 중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오후 소방 구급대원들이 사고 수습작업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30일 세종 정부청사에서 무안국제공항 항공기 참사 관련 브리핑을 열고 “이날 기준 탑승객 181명 중 부상 2명, 사망 179명 전원 확인됐으며 사망자 중 141명에 대한 신원 확인을 완료했다”며 “38명은 지문 채취 등으로 신원 확인 중이며 확인되는 대로 유가족과 협의해 장례식장으로 이송할 예정”이라고 현황을 전했다.

참사 원인 규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수거한 블랙박스는 이날 오전 김포국제공항 시험분석센터로 이송해 분석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분석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고 조사 관련 미국 교통안전위원회가 참여키로 했으며 보잉과도 참여 여부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수거한 블랙박스는 2개로 이중 1개는 외관이 손상돼 데이터 추출이 가능한지 살펴본다는 계획으로, 결과에 따라 조사 방식과 결과 도출 기간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기종을 두고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복합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국토부는 “플랩 문제를 비롯해 동체 전원이 꺼지는 셧다운이 착륙 중 발생한 것 아니냐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며 “정확한 건 자료를 추출해서 봐야 하며 복합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데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당 기종과 관련 국토부는 “B737-800 시리즈는 국내 101대가 운영 중으로, 이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 중으로 항공기 운항 전후 점검을 비롯해 항공기 리턴시 중간에 진행하는 운항정비를 포함해 여러가지 고장 기록, 정비 기록 등도 잘 돼 있는지 면밀히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기술적으로 데이터 추출이 어렵다면 미국 교통안전위원회와 보잉사에 보내 함께 조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제주항공 항공기 운항 체계, 무안국제공항 설비 등에 대한 조사도 진행한다. 국토부는 “제주항공의 가동률이 높은 것은 사실 통계로 나오는 수치로, 사고 원인이 나오는 데로 강도 높게 안전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무안국제공항과 관련해서도 “기존 조류 충돌 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다시 점검하고 다른 공항에서도 부족한 부분이 있는 점검할 계획이며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규정 위반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사고가 난 제주항공 항공기는 무안국제공항 관제탑으로부터 전날 오전 8시54분 활주로 01 방향으로 착륙 허가를 받았으나, 8시57분 조류 활동 주의를 받고 곧장 8시59분 조류 충돌로 인한 조종사의 비상선언 및 복행 통보가 이뤄졌다. 9시 복행 후 재접근을 시도, 9시 1분 활주로 19방향으로 착륙 허가를 받은 해당 항공기는 9시2분 활주로 착륙 접지 후 9시3분 활주로를 이탈해 콘크리트 시설에 충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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