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UL 솔루션즈(UL Solutions)’에서 LG 사이니지가 황변현상에 강한 특성이 있음을 검증 받았다고 1일 밝혔다. UL은 엄격한 신뢰성 판정 기준에 따라 전기·전자 제품을 평가한다. 글로벌 제조 업체 중 디스플레이 변색 저항에 관한 검증을 획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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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변현상은 디스플레이 화면이 노랗게 변색되는 현상이다. 드라이브스루(Drive-thru) 매장의 야외 메뉴판과 입간판, 버스 광고판, 경기장, 학교 등에 활용된 고휘도 사이니지가 장시간 태양에 노출될 때 자주 발생한다.
LG전자는 고휘도 사이니지 활용을 원하는 기업간거래(B2B) 고객들이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황변현상으로 잦은 제품 교체, 서비스 중단 등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LG전자는 사이니지 방열 기술을 개선하고 태양빛에 강한 소재를 적용하는 등 연구·개발을 통해 변색을 최소화하는 ‘안티 디스컬러레이션(Anti-Discoloration)’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에는 변색에 강한 디스플레이를 판정하는 명확한 테스트 기준이 없어 사이니지 성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웠다. 이에 LG전자는 한국화학연구원과 협업해 테스트 방법과 불량 판정 기준 등을 도출하고 이를 UL을 통해 검증 받았다.
LG전자는 안티 디스컬러레이션 기술을 옥외용 고휘도 사이니지 신제품에 적용하고 적용 제품군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시장 전망이 밝은 만큼 B2B 먹거리 확보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올해 약 201억달러(약 28조원)에서 오는 2029년 약 273억달러(약 38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연평균성장률은 6% 이상이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장은 “이번 검증으로 최고 수준의 사이니지 품질과 제품 기술력을 다시금 확인했다”라며 “고객 불편함을 찾아 해결하는 다양한 연구 개발 활동으로 고객만족도와 신뢰도를 지속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