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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1805~1875)이 1836년 발표한 동명 원작과 다릅니다. 특히 결말이 그렇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인어공주와 왕자의 사랑이 이뤄지는 해피엔딩인데요. 원작에선 둘의 사랑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인어공주가 끝내 거품이 돼 사라지는 이야기로 기억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또한 진짜 결말은 아닙니다. 안데르센의 결말은 인어공주가 불멸의 존재인 ‘공기의 정령’으로 새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안데르센은 왜 ‘인어공주’을 비극으로 끝맺었을까? 연애에 실패한 안데르센의 실제 경험이 작품이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안데르센은 짝사랑했던 사람의 결혼 소식을 들은 뒤 ‘인어공주’를 썼다고 합니다. 안데르센이 사랑한 사람의 이름은 에드워드 콜린인데요. 네, 남성입니다. 사실 안데르센은 양성애자였다고 합니다.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자신의 성 정체성을 완전히 숨길 수는 없었죠. 그래서 혹자는 ‘인어공주’를 동성애에 대한 은유이자 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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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마이어는 2005년 로열 덴마크 발레단을 통해 ‘인어공주’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안데르센 탄생 200주년 기념 작품이었습니다. 원작과 달리 액자형 구조를 취한 것이 특징인데요. 안데르센의 분신 같은 캐릭터 ‘시인’이 작품의 막을 열고 닫습니다. 첫 장면에서 시인은 배를 타고 항해하던 중 사랑하는 이의 결혼식을 떠올리며 눈물을 흘립니다. 그 눈물이 바다에 떨어지면서 인어공주가 되죠. 인어공주는 시인, 곧 안데르센의 그리움을 상징합니다.
노이마이어는 ‘인어공주’가 안데르센의 사랑 이야기에서 시작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시인’이라는 캐릭터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노이마이어에 따르면 안데르센은 “우리 영혼은 바다보다 깊다. 그것을 알게 되면 우리의 영혼, 나 자신을 알게 된다”는 말을 했다고 하네요. 안데르센에 초점을 맞춘 만큼 발레 ‘인어공주’는 원작과 같은 ‘새드엔딩’을 따릅니다.
의상과 분장 또한 기존 클래식발레와 많이 다릅니다. 작품 속 인어공주는 바지를 입고 등장하는데요. 일본 전통 가무극 중 하나인 ‘노’(能)에서 착안한 설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발리의 전통춤에서 따온 안무도 있다고 하네요. 클래식발레에 익숙한 관객에게 발레 ‘인어공주’는 새로운 경험이 될 듯 합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결말도, 표현 방법도 다르지만 ‘사랑’이라는 큰 주제는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노이마이어는 “많은 발레가 사랑을 주제로 하는데, ‘인어공주’는 아름다운 존재인 인어가 사랑을 위해 희생과 고통을 선택하고 자신의 세상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고 말합니다. 금지된 사랑이 빚어낸 아름다운 동화, ‘인어공주’를 새롭게 만나볼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