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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AI 혁신..R&D 이어 생산·물류 현장에도 접목

피용익 기자I 2019.03.05 10:00:00

업계 최초 사내 빅데이터팀 운영..알고리즘 자체 개발
A/S 수요 예측 모델 개발..물류비 절감·고객만족 극대화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R&D)에 이어 생산·물류 등 사업부문으로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을 확대한다.

현대모비스(012330)는 5일 품질 불량을 검출해내는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생산현장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또 외부 환경 변화를 학습해 애프터서비스(A/S) 부품의 수요를 예측하는 AI 모델 개발에도 성공해 상반기 중 도입한다고 전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검증시스템(마이스트)과 개발문서 검색시스템(마이봇)을 R&D 분야에 도입한 데 이어 AI 기술을 생산과 물류 분야까지 확장해 접목했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초 사내에 빅데이터팀을 신설하고, 현업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 분석 기술을 독자 개발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아닌 자동차 부품 기업이 맞춤형 AI 기술을 개발하는 별도 팀을 운영하는 것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현대모비스는 AI 기술 개발과 적용을 통해 그간 기술의 한계로 발생했던 비효율적인 측면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품질 불량 검출 알고리즘은 진천공장 내 전동식 조향장치용 전자제어장치(MDPS ECU) 생산라인에 적용됐다. 알고리즘은 현재도 98% 이상의 판별률을 보이고 있지만,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완벽하게 제품을 판별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1개 라인에 적용돼 있는 이 알고리즘을 올해까지 5개 라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같은 전자장치를 생산하는 중국 천진 공장 등 글로벌 생산 거점에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A/S 부품 수요 예측 모델은 계절이나 날씨, 운전자의 주행 습관, 차량 운행 대수, 차종 별 점검시기 등 다양한 외부요인을 학습해 재고 운영에 도움을 준다. 단종된 차량을 비롯해 244개 차종의 270만개에 달하는 대단위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현대모비스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수요 예측 모델의 정확도가 올라간 만큼 물류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 A/S 부품의 적기 공급을 통해 고객만족도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생산과 물류를 비롯해 품질, 정보기술(IT) 등 전 사업 영역에 걸쳐 맞춤형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상화 현대모비스 IT기획실장은 “각 사업 부문별로 기술의 한계 때문에 발생했던 비효율적인 부분들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대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 각 현업부서별로 개선 사항들을 취합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을 순차적으로 도입해 전사적인 차원의 경영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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