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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007070)은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의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4월 픽업 서비스 매출이 반년 전 대비 245%, 218% 신장했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기간 픽업 서비스의 신규 고객은 168%, 144% 증가했다. GS25에서 월 3만원 이상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구성비는 3.3%에서 6.4%, GS더프레시에서 월 7만 원 이상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구성비는 5.8%에서 8.4%로 증가했다.
고물가로 인한 불황 속에서 높아진 배달비 대신 픽업 서비스가 새로운 소비 창구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4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0.80으로 전년 동월 대비 3.7% 상승했다. 올해 들어 1월 5.2%, 2월 4.8%, 3월 4.2%를 기록하며 상승률의 폭은 다소 누그러졌지만 외식 물가는 7.6% 상승하는 등 아직까지 고물가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픽업 서비스의 다양한 혜택도 이용 빈도와 매출 증가의 이유다. GS리테일은 픽업 서비스에 대해 △할인 쿠폰 △묶음 할인 △카드 행사 △경품 행사 △리뷰 이벤트 등 매달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쇼핑과 결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인기 상품 및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사전에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꼽힌다. 최근 출시한 크림까눌레는 앱으로 점포 재고까지 확인하면서 상품을 선점하려는 고객들로 인해 출시 후 한 달간의 전체 판매량 중 약 21%가 픽업 서비스로 발생됐다.
GS리테일은 앞으로도 픽업 서비스 혜택을 강화하고 매장들과 연계해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김경진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장은 “배달비를 아끼고 할인쿠폰을 적용하는 등 고물가 속에서 현명한 소비를 실천하려는 고객들을 중심으로 픽업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픽업 서비스의 혜택을 늘리고 온∙오프라인 사너지를 창출해 매출 향상과 고객만족을 동시에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