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차세대 검색엔진 구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PC버전의 통합검색을 사용자 인터랙션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1일 개편했다.
이번 통합검색 알고리듬 개선의 핵심은 ‘사용자 인터랙션 강화’다. 이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대답하는 기존 단방향의 문답형 방식에서 이용자와 묻고 답하는 대화형 방식으로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정보 제공으로 확대됐다.
기존의 서비스 묶음 단위로 검색결과를 나열해 제공하는 문답형 방식에서 나아가 이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된 유용한 정보들로 이용자와 대화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명량 관객수’라는 키워드 입력 시 그와 관련된 웹문서,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의 다양한 출처의 문서를 이용자 검색 선호도에 맞게 단순히 나열해 보여줬다.
새로워진 통합검색은 ‘질의응답(Question Answering)’식으로, 영화진흥위원회가 제공하는 정답 정보를 즉답 형태로 제공하고 일상에서 지인과의 실제 대화에서 나올법한 질문들을 통계적으로 추출해 출연 배우, 영화 정보 등의 연관 정보까지 제공한다.
이 밖에도 ‘제습기’라는 키워드 입력 시 기존처럼 단순히 상품 및 관련 광고를 나열하는 대신, 제습기 구입과 관련해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검색 패턴을 추출해 체크리스트 방식으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 화면도 대폭 변경했다. 기존에는 검색결과 우측 영역에 실시간급상승검색어 등 인기검색어 관련 서비스가 제공됐으나 이번 개선으로 검색어 순위보다 이용자 검색 의도에 충실한 방식으로 변경됐다.
네이버는 모바일 버전의 통합검색 개편도 조만간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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