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대적으로 유휴인력에 대한 인건비의 부담이 큰 저비용항공사(LCC) 업계에서는 사장단이 앞장서서 현재 6개월에 불과한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기간 연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김이배 제주항공(089590) 대표와 최정호 진에어(272450) 대표, 한태근 에어부산(298690) 대표 등 LCC 사장단은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송옥주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만나 특별고용지원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연장에 대한 국회의 관심을 요청할 예정이다.
LCC 사장단은 이날 면담 자리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고용대책, 회사의 자구 노력, 직원들의 고통분담을 통해 단 한 명의 해고 없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자”고 건의할 계획이다.
항공업계는 정부가 항공기 취급업을 특별고용업으로 지정해 휴직급여(평균임금 70%)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항공사는 3월부터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약 70%의 직원을 휴업시키고 있지만, 지원금의 지급 기한이 최장 6개월(180일)이어서 대부분의 항공사가 8월 이후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특히 LCC는 상대적으로 작은 기재를 보유하고 있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FSC)와 달리 화물 사업을 대부분 하지 않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지 않을 이상 매출 회복이 어렵다. 국제선 여객 운항이 사실상 중단된 가운데 대부분 LCC가 국내선 여객 매출로만 버티고 있다.
아울러 항공업계 한 축이지만, 항공사에 가려져 ‘사각지대’에 놓인 지상조업사도 고용유지지원금의 지원 연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상조업사는 여객 수하물 상·하차와 기내 청소, 항공기 급유 등 비행을 제외한 항공 전반을 책임지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여객기 날개가 꺾이면서 자연스럽게 지상조업도 멈춰 매출이 90% 가까이 급감한 상황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이 연장되지 않으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는 무급휴직,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