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중국의 팽창정책을 경계하고 있는 인도가 중국이 130개국을 초청해 개최한 일대일로(一帶一路)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공식 불참했다. 일대일로 사업이 각국 주권과 영토보전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하는 한편 일대일로에 참여할 경우 지속 불가능한 부채 부담을 떠안게 될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내놓았다.
14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일대일로 정상포럼이 개막했지만 인도 정부는 어떤 정부 당국자도 중국으로 가지 않았다고 공식 확인했다. 앞서 전날밤 고팔 바글라이 인도 외교부 대변인 역시 공식 성명에서 일대일로 사업 가운데 하나로 추진되는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을 언급하며 “우리 역시 이처럼 지역을 더 크게 연결하는 사업을 지지하지만 그 개발은 투명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어떤 나라도 다른 나라의 주권이나 영토 보전에 관한 핵심적 우려를 무시한 프로젝트를 수락할 수는 없다”며 부정적인 메시지를 내놓았다.
인도는 종전부터 중국 신장자치구 카스(喀什)에서 파키스탄 남부 과다르항까지 3000㎞에 460억달러(원화 약 52조원)를 투자해 도로와 철도, 에너지망 등을 구축하는 CPEC 프로젝트는 인도가 영유권을 주장하는 파키스탄 길기트-발티스탄 지역을 가로지른다면서 반대해 왔다. 바글라이 대변인은 “각국을 연결하려는 시도는 법치주의, 개방성, 투명성과 평등 등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국제규범에 근거해야 한다”며 “이 사업이 공동체가 지속할 수 없는 부채를 창출해서는 안 되고 환경보호 기준을 지켜야 하며 사업비용을 투명하게 계산하고 기술 이전을 통해 장기적으로 지역 공동체가 자산을 운영·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며 일대일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인도는 동방 행동정책에 따라 인도-미얀마-태국을 잇는 3국 고속도로 사업, 근린우선정책에 따라 미얀마, 방글라데시와 교통로 개발, 서진 정책에 따라 이란 차바하르 항구 개발 사업,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 연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인도가 주변국과 자체적인 교통로 개발 사업 등을 추진하는 가운데 중국이 인도 주변국과 경제 회랑 건설 등을 통해 이 지역에 영향력을 강화하려는데 대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