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특징주]한국정보인증, 韓 주도 양자컴퓨터 개발...SK쉴더스와 양자OTP 구축·기술력 확보 부각 ‘강세...

최은경 기자I 2023.10.06 11:26:41
[이데일리TV 최은경 기자] 한국정보인증(053300)의 주가가 강세다. 한국 연구진이 기존 양자컴퓨터와 설계 방식이 다른 새로운 양자컴퓨터 플랫폼을 처음 개발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6일 11시 25분 한국정보인증은 전일 보다 15.43% 오른 5350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기초과학연구원(IBS)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양자나노과학연구단장 연구팀은 고체 표면 위 단일 원자의 전자스핀을 이용하는 새로운 양자 플랫폼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 3개의 전자스핀으로 복수 큐비트 시스템까지 구현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5일(현지시간) 학술지 ‘사이언스’에 게재됐다.

한국 주도의 양자컴퓨터 개발 소식에 양자 기술을 가진 한국정보인증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정보인증은 지난 2002년 4월 SK쉴더스와 함께 제1금융권의 업무시스템 2차인증 고도화 사업에 나선 바 있다. 해당 모바일 양자OTP는 양자난수생성(QRNG)기술이 적용돼 생체인증 및 일회용비밀번호를 생성할 때 무작위 난수를 만들어낸다.

한국정보인증은 이번 솔루션 구축을 통해 국내 양자암호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 이와이엘(EYL)에 이어 SK텔레콤 IDQ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양자난수 활용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