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OX)증거금 이해⑤불리한 상황에서 포지션변경

김현동 기자I 2002.12.03 14:45:07
[edaily] 주로 스트럭쳐 매매(매도 위주)를 하는 투자자들은 "어떻게 하면 좀 더 안정적이고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포지션을 구축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단순 양 매도 전략, 소위 "가두리 전략"이라고 불리는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여타 다른 매도 전략에 비해 수익측면에서는 추천할 만 하나 리스크 측면에서는 절대 안정적이지 못 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바이다.

물론 시장이 한달 내내 횡보하면 포지션 조정 없이 쉽게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변동폭이 크거나 추세가 형성되어 예상했던 레인지를 벗어난 달에는 수익은 커녕 원금까지 날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 10월, 11월 물에서는 결과적으로는 스트랭글 매도 전략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었다. 하지만 가끔 나타났던 지수의 급변동으로 인하여 원래의 구조를 끝까지 가져가기는 그렇게 쉽진 않았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예상하고 있는 수익을 위해 구축한 포지션을 끝까지 가져갈 수 있을까?

선물 옵션매매에서는 손실이 발생한 포지션은 일찍 청산하는 것이 원칙이겠지만, 만기 지수가 예상했던 양 매도 범위 안에서 끝난다면 그러한 원칙을 무시한 체 매매한 투자자의 수익은 극대화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선물 옵션시장의 경우 시간이 한정되어 있는 상품으로 추가증거금이라는 제약 조건이 있어 막연히 기다리다 결국엔 시장을 완전히 떠나게 될 수도 있다.

필자에게 “시장의 급 변동에 관계없이 구조를 끝까지 유지하며 원하는 수익을 내고 있냐?”고 질문하는 투자자들이 있다면 “있다”라고 답하고 싶다. 그러나, 그 이유로는 ‘시장의 방향을 잘 예측하고 그 것에 맞는 포지션으로 잘 대응했다’라기 보다는 ‘조정을 통하여 시장에 잘 적응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지난번 본 난을 통하여 추가증거금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추가증거금에서 면할 수는 있지만 일시적인 방법일 뿐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에는 매매를 통하여 추가증거금 상황까지 몰리지 않는 기본적인 매매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예들 들어 기본적인 양 매도에 일부 매수로 헤지를 걸어 놓은 포지션이 있다고 가정하자.
(스트랭글 매도, 버터플라이 매도, 콘돌, 기타 매도와 매수가 혼재한 포지션은 모두 해당)

첫째, 주가가 큰 폭으로 변동했지만 주문은 가능한 상태이고 익일 주가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임이 예상될 때

이 상황에서 익일 다시 한번 주가가 같은 방향으로 변동하게 되면 주문이 나가지 않거나 추가증거금이 발생 할 수도 있게 된다. 이때는 추가로 반대쪽(주가 움직임에) 포지션의 추가 매도를 하여 예수금을 증가시켜 평가 예탁총액을 증가시키거나, 반대쪽(주가 움직임에)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여 예수금을 증가시키는 방법, 예상되는 방향의 매수 포지션을 추가하여 증거금 비율을 낮추는 방법을 병행하여 일단 증거금 비율을 높이거나 유지한다.

둘째, 첫째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어 주문가능 금액이 발생하지 않아 주문이 나가질 않을 때

이 때는 지난번 본 난을 통하여 설명하였듯이 일단 기존의 불리한 방향에 걸려있는 매도 포지션의 일정 부분을 예수금 내역을 참조하면서 청산한다. 단순 양 매도의 경우, 이를 통해서 주문가능금액이 발생하면 더욱 먼 쪽의 행사가격의 옵션을 매도 한다. 이후에 다시 주문가능금액이 없어지면 상기 과정을 되풀이하여 반대 쪽 포지션의 평가 금액과 같게 한다.

매도와 매수가 동시에 있을 경우(불리한 방향의 포지션 쪽에서)에는 불리한 방향의 매도 포지션을 먼저 청산(주문가능금액이 발생할 수 있는 수량만큼 청산, 불리한 방향의 전부를 청산하게 될 경우 반대쪽 포지션에 의해 주문이 안 나거나 추가증거금이 발생할 수 있음)하여 일단 주문가능총액을 발생시키는데 이 때는 주문가능현금이 동시에 발생되기도 한다. 이 현금을 이용하여 추가 매수를 하게 되면 매도 포지션을 수월하게 변경하거나 이동시킬 수가 있다.

첫 번째나 두 번째 사례에서 추가로 유념해야 할 사항은 반대쪽(주가 움직임에) 포지션의 추가 매도 시에는 주가가 반대로 변동할 것을 어느 정도 예상하여 전체적으로 델타 중립을 유지하거나 수량을 조절하여 주가가 반대로 움직일 경우의 리스크를 감안한 매매를 하여야 한다.

위의 두 가지 사례를 통하여 설명한 매매방법은 옵션을 주로 매도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매매 원칙이므로 꼭 알아두어 추가증거금 까지 몰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다.

<글: 대우증권 영업부 임상혁 대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