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강변 스카이라인 바뀐다…초고층 성냥갑 아파트 퇴출

오희나 기자I 2023.02.09 10:00:00

서울시,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방안’ 발표
''성냥갑아파트 퇴출 2.0'' 시동…다양한 주동 형태 유도
한강변 단지, 물 중심 단지 배치…외부 접근성 강화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가 한강변 성냥갑 아파트 퇴출을 위해 주거 분야 디자인 혁신을 추진한다. 저층부, 특화 설계 등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다채로운 한강변 스카이라인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아파트 단지 모습.
9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의 디자인 혁신을 위한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주거분야에서는 디자인 혁신을 통해 성냥갑 아파트 퇴출 2.0을 추진한다. 초고층 아파트는 경관, 조망, 한강 접근성, 디자인 특화설계 등 요건을 충족할 경우 초고층 아파트 건립을 허용해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등 도시경관 향상과 공공공간 제공 등 공공성을 확보한다.

또한 아파트 저층부, 입면 특화, 한강변 및 수변 아파트 단지 계획 등의 우수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다채롭고 개성있는 디자인의 공동주택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저층부 특화 설계는 공공재로서 조망과 보행 연속을 단절시키는 장애물을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저층부를 개방해 지역 주민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공유공간을 확대한다.

또한 같은 주동의 입면 형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유도하고 중층, 3개층 등 다양한 복층형 입체적 설계도 유도한다. 층고 높이를 현행보다 높게 권장해 다양한 입면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한강변과 수변 아파트 단지의 경우 물을 중심으로 단지 배치를 유도하고 인공데크 등을 활용해 외부와의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다세대주택, 빌라 등 저층 주거지 대상 디자인 혁신도 도입된다.

주거지 면적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는 다세대·연립주택 등 저층주거지의 경우 더 살기 좋은 동네 ‘한층 더’ 예쁜 집 만들기 프로젝트(가칭)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특화 시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해 주민 편익시설 등 설치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부동산 시장 이모저모

- 과천 지정타 '줍줍' 풀린다…청약 자격·규제는 - 신영,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 4월 분양 - 아파트 1순위 청약자수 4분의 1로 '뚝'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