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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충무로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의집’은 1957년 국내·외 귀빈을 위한 영빈관의 목적으로 건립·운영됐다. 현재는 궁중 음식에 기반한 전통 한식과 전통예술공연, 전통혼례 등 보존·보급을 목적으로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CU는 이같은 한국의집과 함께 소갈비 한상 도시락과 소고기 골동반을 각각 7일과 8일 연이어 출시한다. 두 제품 모두 명절 음식의 특별함을 담기 위해 한국의집 시그니처 메뉴를 활용해 일반 도시락 대비 품질과 구성을 한 단계 더 높였다.
전통 한식의 맛을 편의점 도시락으로 그대로 구현하기 위해 CU의 상품 연구소 MD들과 한국의집 셰프들이 함께 상품 개발에 매진했으며 출시 직전까지 음식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품평과 보완을 거듭했다.
먼저 한국의집 소갈비 한상 도시락은 소갈비를 중심으로 명절 대표 음식들을 풍성하게 담았다. 특제 소스를 발라 구워낸 큼직한 소갈비에 오미산적·잡채·부추전 등 전 3종, 무나물 등 반찬 6종으로 구성했다.
한국의집 소고기 골동반은 소불고기와 함께 청포묵·고사리·표고버섯·계란지단 등 총 9가지 재료를 고추장에 비벼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이다. 골동반은 비빔밥의 옛 이름이다.
CU는 이번 도시락을 통해 추석을 혼자 보내는 ‘혼추족’들을 적극 겨냥한다는 전략이다. 그 일환으로 9월 한 달간 도시락 전 상품을 대상으로 KB Pay, 미래에셋페이로 구매 시 50%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실제로 CU의 최근 3년간 설·추석 명절 기간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2019년 9.6%, 2020년 12.6%, 그리고 지난해 15.0%로 꾸준히 증가해왔다. 연휴 동안 식당 등이 문을 닫으면서 가까운 편의점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수요가 몰린 것이다. 특히 독신 주택가는 일반 입지보다 명절 연휴 기간 점포당 평균 도시락 판매량이 30% 이상 더 높았다.
황지선 BGF리테일 간편식품팀장은 “미귀성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명절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프리미엄 도시락을 준비했다”며 “추석 연휴 동안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대응하기 위해 입지별 맞춤형 상품 구색을 갖추고 혜택을 강화한 프로모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