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각 시·도 교육청과 일선 학교의 평가지표가 되기 때문에 종종 자율이 아닌 강제로 이행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참여율 상승 추세를 액면대로만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는 점도 학생들로서는 부담이다.
◇ 방과후학교 참여율 상승세 지속
경기도교육청은 올 상반기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지난해 83만5866명에서 올해 95만4216명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방과후학교 참여율로 보면 지난해 50.4%에서 54.7%로 4.3%p 늘었다. 경기도의 경우 모집단위가 전국에서 가장 많기 때문에 퍼센트율 올리기가 쉽지 않지만, 참여인원으로 볼 때는 12만명 늘어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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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육청은 이에 대한 이유 가운데 하나로 특기·적성 프로그램 확대를 꼽는다. 실제로 도교육청이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확대해줄 것을 개별학교에 지시한 이후 제과·제빵과 힙합, 두드림(난타), 교육연극, 기타 앙상블, 유머화술반 등의 프로그램이 방과후학교에 개설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도교육청 학생학부모지원과 관계자는 "강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강사 인증제를 도입한 점도 효과를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추세는 전국적으로 비슷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전국 방과후학교 학생 참여율은 지난 2007년 49.8%에서 지난해 63.3%까지 늘었다. 교과부 관계자는 "올 상반기의 경우에도 서울을 비롯한 전국에서 참여율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고 언급했다.
◇ 참여율 상승 = 방과후학교 정착?
전국적으로 참여율이 상승추세에 있긴 하지만 사교육 대안으로 자리잡았다고 단정짓기엔 어려워보인다. 방과후학교는 교과부와 각 시·도 교육청이 주요한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일선 학교의 참여율 및 운영은 곧 교육청과 교과부 평가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로 인해 일부 학교에선 방과후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학생들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내 학생상담 신청실에는 방과후학교를 강제로 하는 데 대한 학생들의 상담 요청이 심심치 않게 올라온다. 교과부가 방과후학교 활성화와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학생부에 방과후학교 수강 내역을 기록하도록 한 것도 학생들에겐 반드시 참여해야 할 것 같은 부담을 안기고 있다.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의 김승현 정책실장은 "참여율을 성과와 연결짓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로 늘었다기 보다는 강력한 정책 추진에 따른 영향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방과후학교가 교과목 위주가 아닌 예체능 프로그램 확대로 나아가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일부 이견이 제기된다. 학생들이 다양한 예체능 프로그램을 접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사교육 대안`으로서의 기능을 하기 위해선 교과목 프로그램도 등한시해선 안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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