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선물 옵션 예수금 내역을 쉽게 이해하고 실전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 먼저, 총유지비율에 대해 알아보자. 총유지비율은 평가 예탁총액을 유지증거금 총액으로 나누어 그 값을 10을 곱하여 산출한다.* 총유지비율 : 평가예탁총액 ÷ 유지증거금 총액 × 10
선물과 옵션의 일일정산에서 계좌별 익일 개장 시 기준 예탁금액인 평가예탁총액 및 평가예탁현금이 위탁증거금 유지 기준을 하회하게 되는 경우 추가증거금을 징수하게 되는데 이때 유지 증거금의 경우에는 10% 수준(위탁증거금의 경우에는 15%)을 적용한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일 것이다.
그러나 위의 내용은 장이 종료된 시점에서의 결과치 이고 그 결과가 어찌 되었건 내일 시장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필자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아무리 좋은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 해도 적절한 포지션 조정 없이는 목표하는 수익을 내기란 여간 힘 든 게 아니다. 따라서 시장 변동에 따라 포지션 조정을 해야 하는데 이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매매에 따른 선물 옵션 예수금 내역의 변동 사항을 이해하여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일일 정산의 결과나 익일 장 중 매매 시 평가예탁총액이 일천 만원이고 위탁증거금 총액이 구백 만원이라면 이때 주문가능 총액은 일백 만원이 된다. 선물 매매주문 및 옵션매수주문의 경우에는 주문가능총액 및 주문가능현금을 모두 충족해야 하나 옵션 매도 시에는 주문가능총액만 충족하면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의 경우에는 약 1개의 옵션 매도 주문이 가능하게 된다.(행사가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필자의 경험상 주문가능 총액이 일백만원 정도면 최소 1개 정도의 매도 주문은 나간다)
* 주문가능총액 = 평가예탁총액 - 위탁증거금 총액
(예) 1,000,000 = 10,000,000 - 9,000,000
위의 예는 최소한 주문이 나갈 수 있는 경우이고 만일 일일 정산의 결과 익일 유지증거금 비율은 10%를 상회(추가증거금 발생하지 않았음)하지만 위탁증거금 총액이 평가예탁증거금총액보다 커서 주문가능 총액이 생기지 않을 경우에는 일부 매도 포지션만 청산하면 주문가능총액을 생기게 하여 주문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주문가능총액 (0) = 평가예탁총액 < 위탁증거금 총액
이때 주의하여야 할 것은 불리한 방향의 매도 포지션의 청산과 청산 개수를 적절히 조절하여야 하는데 과도한 청산이 오히려 증거금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청산 시에는 반드시 선물 옵션 예수금 내역을 보면서 전체적인 포지션의 구조와 증거금을 감안한 매매를 하여야 한다.
이 밖에 옵션 매수로 증거금을 감소시켜 주문을 가능케 하는 방법이나 최소한의 금액으로 전체적인 포지션을 훼손하지 않고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는 앞으로 실전 매매와 관련하여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글: 대우증권 영업부 임상혁 대리>

![“군인 밥값 내고 사라진 부부를 찾습니다” [따전소]](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1/PS26012300084t.jpg)


!["내 여친 성폭행 해 줘" 유명 쇼핑몰 사장의 두 얼굴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6/01/PS26012300004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