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공공기관'에만..수혜는 제한적?

김현아 기자I 2011.04.14 11:30:41

정부, 내년까지 공공기관 수요자에게만 지급키로 가닥
내년까지 4000~5000대 보급 목표
현대차 블루온, AD모터스 체인지가 수혜 대상..수입차는 제외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내년까지 공공기관 수요자에게만 주기로 가닥을 잡았다.

아울러 환경부의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차종에 대해서만 평가결과를 감안해 지원키로 해 실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수혜자는 현대차(005380) '블루온', AD모터스(038120) '체인지' 등으로 제한될 전망이다.

14일 환경부, 녹색성장위원회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및 세제혜택 방안을 논의하면서 내년까지는 공공기관 수요자들에게만 보조금을 지원, 내년 말까지 공공기관에 전기차를 4000~5000대 정도 보급키로 했다.

특히 보조금 지원대상을 환경부가 지난 해 9월부터 연말까지 진행중인 실증사업에 참가하는 차종 중에서 보급타당성을 보고 지원키로 해 지원대상은 고속전기차 중에서는 현대차 '블루온', 저속전기차 중에서는 AD모터스 '체인지'와 CT&T(050470) 'e존' 등으로 한정될 전망이다.

이들 3개 회사만 환경부 실증사업에 참가하기 때문인데, 5월 17일 주총에서 감자 안건을 다루는 CT&T의 경우 보조금 지원 대상에 최종 포함될 지를 판단하는데 경영상황이 변수가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내년까지 공공기관에만 전기차 보조금 준다

녹색성장위원회 관계자는 "환경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이달 중으로 확정할 예정인데, 내년까지 공공기관 수요자들에게만 지급하기로 했다"면서 "환경부의 시각이 내년까지는 공공부문에 4000~5000대 시장을 만들어 초기 전기차 시장을 창출한 뒤 단가가 떨어지면 내후년 부터 민간구매에 대해서도 보조금을 주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관계자도 "미국과 일본은 민간구매 보조금도 주지만, 우리는 공공기관 보급부터 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한국GM, 수입차들은 못 받아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부는 지난 해 9월부터 전기차 보급 전 충전인프라 구축이나 호환성 테스트 등을 하기 위해 실증사업을 하고 있는데, 여기에 참가한 차종은 현대차 '블루온', AD모터스 '체인지', CT&T의 'e존'"이라면서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은 실증사업에 참가한 회사로 제한된다"고 말했다.

한국GM의 쉐보레 '볼트'나 르노삼성이 연말께 공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르노의 전기차 Z.E.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SM3 Z.E. 등은 일단 보조금 대상이 아닌 것이다.

환경부는 경영이 어려운 CT&T 'e존'의 경우 보조금 지원대상이 될 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부 실증사업은 차종 자체에 대해서만 하는 것"이라면서도 "CT&T의 경영악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 지는 뭐라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전기차 전문업체, 보조금 정책 아쉬워

이같은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대해 관련 업계는 아쉽다는 반응이다.

AD모터스 류봉선 사장은 "닛산 '리프'의 경우 4만 달러 대이지만 미국 소비자들이 살 때에는 3만 몇천달러에 팔린다"면서 "일본 등에 우리가 수출할 때도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 만큼, 친환경적인 전기차를 활성화하려면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류 사장은 "충전 인프라도 한전이 중부고속도로 4군데에 시험적으로 만들기로 하는 등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지경부의 1600억 규모 '전기차 준중형차 연구개발(R&D) 프로젝트' 가 현대차, 르노삼성차, 쌍용차, 한국GM 등 대기업 위주로 운영되는 것도 아쉽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보조금 소식에 어제 주식시장에서는 AD모터스(038120)(810원 ↑ 105 +14.89%)와 CT&T(050470)(050470)(139원 ↑ 18 +14.88%), 지앤디윈텍(061050)(061050)(580원 ↑ 75 +14.85%)이 가격제한폭까지 뛰었고, 삼양옵틱스(008080)(008080)(1,170원 ▲ 100 +9.35%)도 9% 넘게 급등하는 등 전기차 관련주들이 수혜를 입었다.

하지만 정부의 전기차 보급 정책이 조기 활성화보다는 '속도조절'에 있는 만큼, 전기차 관련주들에 미치는 영향이 기대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정부부처 관계자는 "민간구매에까지 당장 보조금을 세게 주면 누구를 위해 종을 울리는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면서 "국민 세금으로 수입차 등 (우리보다 기술력이 앞선) 외국 업체를 도와야 하는 지 그런 고민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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