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트위터 화제 키워드 '문대통령'…신년 기자회견 영향

한광범 기자I 2019.01.14 09:57:59

文대통령 직접 진행 영향…''사회자''·''기자회견'' 연관 키워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0일 신년 기자회견 영향으로 1월 둘째 주 트위터상에서 가장 화제가 된 키워드는 ‘문대통령’인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주(1월 4~10일) 트위터상에서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이번 신년 기자회견이 예년과 다르게 문 대통령이 직접 사회·진행까지 맡으며 ‘사회자’·‘기자회견’ 키워드가 연관어 최상위에 올랐다. 트위터에선 문 대통령 기자회견 당일 ‘기자회견’ 키워드가 약 4만3000건 언급돼 기자회견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 담긴 영상 트윗도 인기를 얻었고 관련된 한 트윗은 ‘마음에 들어요’ 1만 건 이상, 리트윗 6500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도 연관어에 올랐다.

기자회견에서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의 도발적 질문이 큰 이슈가 되며 ‘경제’·‘자신감’ 키워드도 연관어로 집계됐다. 또 김 기자의 발언이 담긴 기사가 활발히 공유됐고 ‘경제’·‘자신감’이 담긴 트윗은 5000건 이상이었다.

또 국내 성평등 문제에 대한 외신기자 질문과 이에 대한 문 대통령 답변도 다수 언급돼 ‘외신기자’·‘답변’ 키워드도 연관어에 올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