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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종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연구위원은 “국가의 세수 확보 측면에서는 납세의식보다 납세순응행위가 더 직접적으로 중요한 개념”이라면서도 “납세의식 제고가 건전한 납세 문화를 형성해 납세순응행위를 강화한다면 국민의 납세의식을 높이려는 방안 역시 중요한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유사한 경제적 수준의 다른 사람보다 자신의 세 부담이 높다고 생각할수록 납세의식은 낮아지며, 자신이 낸 세금보다 정부로부터 받는 혜택이 많다고 느낄수록 납세의식이 높아진다고 분석했다. 또 일반 국민과 지인들의 납세의식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자신의 납세의식도 높아진다고 봤다. 조세행정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였다. 납세의 편의성과 국세청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납세의식도 강화됐으나, 납세 부정행위에 대한 처벌 강도를 높일수록 납세의식을 약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가 국민의 납세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세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특히 근로소득·사업소득·부동산소득·금융소득 등 다양한 소득 간 세 부담 격차를 줄이고 예산을 공정하게 집행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무당국인 국세청을 필두로 조세정책에 대한 국가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오 연구위원은 “국세청의 신뢰성을 유지·강화하기 위해서는 과세권의 공정한 행사와 함께 납세자로 하여금 자신이 부당하게 세금을 납부한다는 인식이 생기지 않도록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국세청의 신뢰성을 국가의 신뢰성으로 더 넓게 해석하면 장기적 방향에서 일관되고 안정적인 조세정책을 운용하는 게 납세의식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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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에서는 종합부동산세와 금융투자소득세, 상속세 등 다양한 세제와 관련한 여야의 법안 발의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 밸류업 프로그램을 비롯한 세제 개편의 윤곽을 ‘역동경제 로드맵’과 ‘2024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 다만 개선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조세정의를 둘러싼 정부·여당과 야당의 시각차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