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졸업작품 배꼈다" 세월호, 극복 TV광고 표절 논란

김민정 기자I 2014.07.17 11:30:33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세월호 참사 치유를 내걸고 방영 중인 TV 광고가 표절 시비로 논란에 휩싸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는 하나로 이어져 있다’라는 제목의 40초 길이의 TV 광고를 외주 업체를 통해 제작해 지난 4일부터 방송 중이다.

문제는 한 대학생이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광고 제작사가 저작권료를 줄 테니 그 장면을 사용하게 해달라고 해 거절했더니 똑같이 찍어서 사용했다”며 표절 의혹을 제기한 것. 이 대학생은 광고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잠실대교 장면이 자신의 졸업 작품과 유사하다고 전했다.

이에 문체부는 “표절이 아니다”라며 “외주업체가 해당 대학생에게 사용 제안을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학생이 거부하자 잠실대교에 직접 가서 다른 앵글과 촬영 기법으로 새로 제작했기 때문에 표절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 전문가들에 따르면 피사체를 유사하게 촬영했다고 해서 꼭 표절이라고 볼 수는 없다. 단 법적 문제를 떠나 창작자가 거부하는데도 아이디어를 차용한 것은 저작권 보호 주무 부처로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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