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문영재기자] 쌍용차(003620)가 9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신청을 밝히자 향후 경영 정상화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쌍용차는 이날 오전 긴박한 자금 유동성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법정관리 신청을 한다고 발표했다.
쌍용차는 법정관리가 대주주인 상하이차와 쌍용차 이사회가 내릴 수 있는 특단의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법정관리 신청만이 이번 경영위기를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고육책`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대체로 쌍용차의 정상적인 경영정상화나 독자생존에 대해 회의적 시각이 지배적이다.
쌍용차는 법정관리 신청이 상하이차의 철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대주주로서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쌍용차가 이날 발표한 내용에는 상하이차의 추가자금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조치는 언급되지 않았다.
법정관리가 받아들여질 경우 통상 대주주 감자와 일부 채무조정 등을 거치게 되며, 이 경우 상하이차는 자연스럽게 쌍용차에서 손을 떼게 된다. 따라서 법정관리 신청 자체가 철수 수순으로 이해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상하이차가 쌍용차 회생계획을 마련하는 단계에서 법원에 적극적으로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내놓는다면 모르겠으나, 현재로서는 자금지원 등의 조치가 뒤따를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는 않는다는 게 중론이다.
법정관리가 받아들여진다고해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쌍용차를 끌고 가겠다는 의지가 있느냐도 미지수이긴 하다. 일단은 산은쪽은 상하이차의 철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경우 쌍용차를 그대로 방치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어 어떤 식으로든 쌍용차를 살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되면 채권단을 채무조정 등을 거쳐 매각 쪽으로 방향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재 쌍용차의 제품 라인업이나 자동차 업계 시황 등을 고려할 때 적극적 인수자가 나설지 불확실하다.
쌍용차가 발표한 자구책도 현재 처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날 발표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보면 쌍용차는 강력한 자구노력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지만 당초 약속대로 임직원(7500여명)의 고용을 최대한 보장키로 했다.
다만 희망퇴직을 비롯해 순환 휴직(평균임금 70→50% 축소), 2년간 임금 삭감(10~30%), 채용 동결, 복지지원 중단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자동차팀장은 "법정관리 신청은 상하이차가 빼들 수 있는 마지막 카드였다"며 "쌍용차가 이날 밝힌 방안은 과거 구조조정에 나섰던 여러 기업들이 실시한 교과서적인 방안에 불과해 정상화가 매우 어려운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쌍용차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서로 `이해관계`가 다른 쌍용차와 노조, 정부, 채권단 등이 서로 많은 양보해 생존방법을 모색하는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단의 양보들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노조의 강경한 입장이나 애매모호한 상하이차의 태도, 이미 상하이차의 철수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채권단 입장 등을 감안할 때 특단의 양보들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쌍용차 관계자는 "회사 운영사항에 대해 모두 위임을 한 상황이기 때문에 회생절차를 밟을 것인지, 기업을 청산할 것인지는 법원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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