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의료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다 동시에 비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불황 등의 외부 여건에도 별다른 타격 없이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여행업계도 의료관광을 통해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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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업계, 관련 상품 출시..4월 시행 맞춰 준비 분주
23일 업계에 따르면 모두투어(080160)네트워크의 자회사 모두투어인터내셔널은 최근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서울 강남구와 함께 미용의료 서비스와 제주도 관광을 묶은 패키지 상품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을 입국시켰다.
이들 중국인 단체 의료관광객 18명은 지난 21일 3박4일 일정으로 입국해 미용의료 서비스를 받고 제주도를 관광한 뒤 돌아갔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지난해 8월부터 미용의료 관광객을 유치해왔다"며 "아직 개정의료법이 시행되기 전이라 시험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알선 비용을 받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름다운나라 병원은 이에 앞서 미국과 일본의 단체 의료관광객을 국내 최초로 유치하기도 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관광마케팅㈜도 스킨케어를 비롯한 성형미용 체험 등으로 구성된 `메디컬 스킨케어 체험상품`을 일본 여행업계에 소개했다. 관련 상품은 지난해 말 일본 3대 여행사 중 하나인 KNT여행사의 나고야 지점에서 출시됐으며, 올초부터 KNT여행사의 도쿄와 오사카 지사를 비롯한 일본 전역에서 확대 판매되고 있다.
서울관광마케팅 관계자는 "올해 500명 모객을 목표로 진행 중"이라며 "첫해라 일단 이 정도 선에서 그치지만, 내년부터는 건강검진과 치과 미백, 한방 다이어트 등 다양한 상품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투어(039130) 역시 개정 의료법이 시행되는 4월말에 맞춰 일정표 세팅 작업에 들어가는 등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중국과 일본 관광객이 주된 목표다.
◇ "외국인 환자 2명 유치하면 중형차 1대 수출 효과"
의료관광의 선진국이라 할 싱가포르의 경우 지난 2006년 41만명의 의료관광객이 입국했다. 향후 2012년까지 100만명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한 직접적인 수익만 약 1조8200억원이며, 관련 산업의 수입까지 포함한 전체 수익은 4조9000억원에 이른다.
때문에 한국 역시 국가적 차원에서 의료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지난해 4월 `헬스케어타운`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도내 의료법인이 병원을 운영하면서 호텔과 여행사, 찜질방, 펜션, 세탁소 등을 차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한국관광공사 시장전략팀에 따르면 의료관광으로 입국하는 관광객은 일반 관광객에 비해 3~10배의 관광비 지출 효과가 있다. 통상 유입인구의 최대 10배 효과를 낼 수 있는 것.
관광공사는 의료관광으로 유입된 관광객의 수가 지난 2005년 760명에서 지난 2007년 1만6000명, 지난해 2만50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는 4만명이 목표다. 전체 외국인 관광객 750만명의 0.5% 규모다.
◇ 새 먹거리될 진 "두고봐야".."업계 이해부족도 문제"
하지만 의료관광이 여행업계의 새 먹거리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는 좀더 두고 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진 의료관광의 방점이 `관광`보다는 `의료`에 찍혀있기 때문이다.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 관계자는 "외국인 환자 유치업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상대적 약자인 환자의 손해를 보장하는 장치는 필요하다"면서도 "의료기관과 유치업자간의 손·배상사항을 일방에게만 부담케하는 현 제도는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성형을 예로 들면 쌍커풀 수술한 것이 문제가 됐을 때 다시 한국을 찾아야 하는데 재시술이야 병원에서 한다지만 나머지 제반 비용을 여행사에서 부담해야 한다"며 "그만큼 리스크가 있는 것이라, 관련 제도가 정비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행업계가 의료관광에서 요구되는 만큼의 서비스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현직 개원의사로 의료관광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우봉식 닥스투어 대표이사는 한국의료관광의 문제점으로 의료기관의 준비 부족과 법 제도의 미비 못지않게 여행업계의 열악한 풍토를 꼽았다.
우 대표는 "의료 마케팅에선 다른 비즈니스보다 신뢰가 중요한데 여행업체들은 의료 관련 지식이 전무하다보니 환자와의 상담에서 전혀 신뢰를 못 주고 있다"면서 "성형외과 환자 하나 던져주고 50% 달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업체도 있는 등 투자 없이 과실만 거둬가려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등 여행업계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한, 의료관광이란 새 시장은 단지 헬스케어 투어나 미용, 스킨케어 관광객 정도를 유치하는 것에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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