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美 샌프란시스코 시내 자율주행 전면 상용화
현지서 전용 앱으로 '배차 요청'하니 무인택시가 '척'
숙련 운전자 못지 않은 안정적인 가감속·코너링 주행
현지 우버 요금 비슷…시민들 "신기해 찰칵" vs "불안"
[샌프란시스코(미국)=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휠(핸들)에 손대지 마세요. ‘웨이모(Waymo)’ 드라이버는 항상 제어할 수 있습니다.”
| 16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4번가에서 무인 로보택시 ‘웨이모’ 차량이 자율주행 중 신호 대기로 잠시 정차해 있다.(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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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구글카’로도 불리는 로보택시(Robotaxi·무인 자율주행 택시) 웨이모 차량 스티어링 휠 한가운데에 새겨진 문구다. 요즘 미국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선 웨이모가 명물이다. 운전자(기사) 없는 무인 택시 250대가 샌프란시스코 시내 곳곳을 24시간 365일 자율주행하며 승객의 호출을 받아 태우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행한다. 웨이모는 지난해 8월 미 캘리포니아공공시설위원회(CPUC)의 유료 운행(서비스 상용화)을 허가받았지만, 모든 일반 이용자들에게 개방된 것은 지난 6월부터다.
지난 16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방문 중 호텔을 나서니 라이다(LiDAR) 및 레이더(Rader) 센서와 카메라 모듈을 장착한 흰색 재규어 아이페이스(I-PACE) 전기차 웨이모가 보란 듯이 신호 대기로 눈앞에 정차했다. 관광객으로 보이는 몇몇 행인들은 신기한 듯 연거푸 사진을 찍기 바빴다. 운전자석을 포함한 모든 좌석이 텅 빈 웨이모는 이내 파란불 신호와 함께 유유히 바퀴를 굴리며 눈앞에서 멀어졌다.
| 샌프란시스코 현지에서 웨이모를 이용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웨이모 원’ 실행 및 메인 서비스 화면 캡처.(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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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타 봐야겠다. 웨이모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웨이모 원(Waymo One)’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웨이모는 현재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LA), 애리조나 피닉스에서만 서비스 중인 관계로 앱스토어 이용자 국가가 ‘미국’일 때만 앱 검색과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현지 통신망에 접속해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미국 계정을 추가로 만드니 비로소 앱을 설치할 수 있었다.
앱을 처음 실행하고 위치 정보 접근 허용, 휴대전화 번호 인증, 결제 카드 등록 등 절차를 거치니 메인 화면이 나타난다. ‘차량이 8분 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라는 안내와 샌프란시스코 시내가 보이는 구글 맵과 함께 검색창에 ‘어디로 갈까요?’라는 문구가 뜬다. 운행 가능 지역은 샌프란시스코 시내 전역과 근교 데일리시티까지다.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사우스 샌프란시스코, 샌 브루노 등 시내 남쪽 지역은 현재 서비스 대상 지역이 아니다.
| ‘웨이모 원’ 앱에서 현 위치를 출발지와 원하는 이동 장소를 목적지로 설정하고 차량을 호출 및 배차한 화면 캡처.(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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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는 골든 게이트 공원 서쪽 끝 해변가 한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마친 뒤 웨이모 앱에서 시내 숙소를 목적지로 입력했다. 인근에 하차 가능한 세 지점이 보였다. 그중 가장 가까운 ‘민트 스트리트’(미션 스트리트 5번가 인근)을 도착지로, 현 위치 주변 탑승 가능 지점 중 한 곳을 출발지로 최종 선택하니 약 12㎞ 거리에 23.81달러가 예상 요금으로 책정됐다. 모두 확인하고 ‘배차 요청(Request Car)’ 버튼을 누르니 이내 5분 거리에 있는 웨이모가 배차됐다.
식당 앞 주차장에서 기다리고 있으니 깜박이를 켠 흰색 재규어 아이페이스 전기차가 달려와 앞에 멈춘다. 앱에 차량 번호와 함께 5분간 대기한다는 안내와 함께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시간 내 탑승하지 않으면 ‘노쇼’로 자동 취소된다.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를 켜고 앱에 활성화된 ‘잠금 해제(Unlock)’ 버튼을 누르고 차 문을 열어 탑승한다. 운전자 없는 모습이 생소하지만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안내 음성이 ‘안녕(Hello), 사이먼(이용자 이름)’이라고 반겨준다.
| 16일(현지 시간) 샌프란시스코 골든 게이트 공원 서쪽 끝 해변가 한 주정차 지역에서 배차된 무인 로보택시 ‘웨이모’가 탑승을 위해 접근하고 있다.(영상=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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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벨트를 메고 차량 내부 디스플레이 화면에 생성된 ‘운행 시작(Start Ride)’ 버튼을 터치하니 핸들이 스르륵 움직이며 자율주행을 시작했다. 차량 화면과 앱에 동시에 목적지까지 소요 시간과 도착 시간이 표시됐고, 지도를 통한 실시간 이동 경로 확인과 카오디오로 들을 수 있는 음악 선곡도 가능했다. 원하면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도 차를 멈추고 내릴 수 있고, 상담원 연결을 통한 도움 요청도 할 수 있다.
웨이모는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을 하며 도로 신호와 제한 속도에 맞춰 자율주행했다. 외부 라이다와 카메라로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식하며 정차와 차선 변경을 했다. 좌회전과 우회전 시 스스로 깜박이를 켜고 핸들을 재빨리 감았다가 풀면서 안정적인 코너링을 선보였다. 운전자가 없어 불안한 마음도 잠시, 이내 편안한 마음으로 로보택시의 드라이빙을 체감했다. 웨이모의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4’ 수준이다.
| 16일(현지 시간) 로보택시 ‘웨이모’가 운전석에 운전자 탑승 없이 샌프란시스코 시내 도로에서 스스로 속도 조절과 코너링 등 자율주행하는 차량 내부 모습. 웬만한 숙련 운전자 못지 않게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구현한다.(영상=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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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일(현지 시간) 로보택시 ‘웨이모’가 운전석에 운전자 탑승 없이 샌프란시스코 시내 도로에서 스스로 주행하다가 신호에 맞춰 서서히 감속하며 정차하고 있다.(영상=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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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객은 운전석을 제외한 조수석과 뒷좌석에만 탑승할 수 있다. 만약 이를 따르지 않으면 시스템 오작동으로 운행 지원팀에 실시간 보고되고, 주의 조치가 내려진다. 호기심에 와이퍼 레버를 당겨보니, 모니터링 직원이 곧장 차량 내부 방송으로 냉랭한 말투와 함께 ‘한 번 더 운전석 장치를 임의 조작하면 즉시 운행 및 이용 정지한다’는 경고를 했다.
웨이모는 약 40분간 밤길 시내 주행에도 목적지까지 무탈하게 도착했다. 차량이 도로변 하차 지점에 정차하고 안내와 함께 도어락이 풀린다. 탑승 시 선결제된 25달러가 바로 승인 취소되고 실제 이용 요금인 23.76달러(약 3만2000원)가 등록 카드로 자동 결제됐다. 우버(Uber) 앱에서 비슷한 시간 동일한 출발·도착지 경로 승차 공유 예상 요금이 약 25~35달러(차종별 상이, 할인 프로모션 제외)인 것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다.
| ‘웨이모’ 차량 외부에 부착된 라이다 및 레이더 센서와 카메라 모듈이 인식한 주변 차량과 보행자 등 도로 상황을 내부 디스플레이 화면(왼쪽)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목적지 도착 시 앱에서 자동 결제와 함께 상세 여정을 확인할 수 있다.(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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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 이용 완료 후 내려서 몇 초 내에 문을 닫지 않으면 ‘문을 닫아주세요’라는 안내가 차량 스피커 음성과 앱에서 울린다. 차량 앞에 사람이 서 있으면 스스로 후진으로 공간을 확보하고 차를 돌려 다른 운행을 찾아 떠난다. 모두 전기차로 운영하는 웨이모는 배터리 잔량이 부족해지면 자동으로 인근 충전소를 찾아간다.
‘구글 카’라고도 불리는 웨이모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Alphabet)의 자회사다. 2009년 구글 슬렉스 연구소에서 무인자동차(자율주행) 개발 사업 부문으로 시작해 2016년 정식 기업인 웨이모로 분리해 출범했다. 웨이모는 우버와 협업으로 현재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우버 앱을 통해서도 로보택시를 호출할 수 있고, 내년 초부터는 조지아 애틀랜타와 텍사스 오스틴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 16일(현지 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웨이모 원’ 앱으로 호출한 로보택시 차량 문을 여는 모습(왼쪽)과 목적지까지 운행을 마치고 다른 여정을 찾아 다시 거리를 나서는 ‘웨이모’ 모습.(사진=김범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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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에선 이미 로보택시가 일상으로 파고들며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있다.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는 17일(현지 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세계 최대 규모 IT 연례 행사인 ‘드림포스 2024’ 기조연설에서 자율형 AI 사례 언급 중 “웨이모를 이용해 본 청중이 있다면 손을 들어 보라”며 “자율주행차를 처음 타 보는 기회를 샌프란시스코에서 할 수 있으니 꼭 시도해 보라”고 공개적으로 권유하기도 했다.
다만 자율주행차에 의구심과 불안감을 갖고 있는 시민들은 아직 적지 않다. 샌프란시스코 우버 드라이버 피터는 “웨이모를 아직 타 본 적 없지만, 빗길에 불안해 보이고 종종 보행자와 마찰을 빚기도 하더라”면서 “개인적으로 완전한 자율주행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