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21일 오후 1시(한국시간 22일 새벽 2시) 께 멀티태스킹 등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한 새로운 운영체제(OS) `아이폰OS4(iOS4)`를 배포할 계획이다.
iOS4는 아이폰3GS 외에도 아이폰3G, 아이팟터치 사용자도 내려받을 수 있으나 3G와 아이팟터치에서는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멀티태스킹은 아이폰3GS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iOS4 업데이트를 원하는 사용자는 먼저 PC의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9.2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아이폰을 PC에 연결해 아이튠즈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새로운 버전을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다.
새로운 OS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폰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을 폴더에 담아 정리할 수 있는 폴더 기능이다.
또한 첨부파일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열 수 있도록 메일 기능이 향상됐으며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리더기 `아이북스`도 추가됐다.
음악, 동영상 등을 원하는 대로 배열하는 재생목록 작성 기능도 포함됐으며 최대 5배의 디지털줌 기능과 사진을 인물과 촬영 장소별로 지정해 저장하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애플리케이션 선물기능과 맞춤법 검사 기능도 포함됐다.
한편 iOS4 업데이트 후에는 일부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애플리케이션별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