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기존 수도권에서 공유 전동킥보드(킥고잉)·공유 전기자전거(일레클)·공유차(위굴리)·주차공유 등 공유교통서비스를 이용한 뒤 부천을 경유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환승할 경우 대중교통비의 최대 20%를 마일리지로 제공했다.
이번 정책은 20%의 스마트 시티패스 마일리지를 최대 40%로 늘린 것이다. 해당 마일리지는 공유교통서비스 비용으로 결제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알뜰교통카드와 연계하면 대중교통비의 최대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공유교통서비스 이용을 늘리기 위해 마일리지 비율을 확대했다”며 “대중교통수단으로 환승할 때 받은 마일리지를 다시 공유교통 비용으로 결제할 수 있어 선순화구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부천시는 공유교통서비스 결제 방식을 기존 시티패스 포인트(충전)에서 신용카드도 가능하게 조정했다. 공유교통서비스와 대중교통수단의 환승 혜택 적용 시간은 30분에서 12시간으로 늘렸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시민의 시티패스 서비스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 이용 확산으로 탄소 절감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