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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중동 분쟁 격화에 따른 우리 선박·선원의 안전과 해상물류 영향을 점검하고, 미국 동부 항만의 파업에 따른 해상 공급망 영향과 향후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현재 해상운임을 보여주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O)는 7월 1주차 기준 3734포인트까지 올랐던 것이 9월 4주차 2135포인트로 약 43% 하락한 상태다. 해수부는 그동안의 수출입 물류 지원 상황을 점검하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앞으로도 해상운임 상승 우려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예멘 후티 반군 사태로 인한 중동 지역 불안으로 작년 12월부터 주요 선사들이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를 시작한 이후부터 민관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중이다. 주요 수출 항로를 중심으로는 임시선박을 총 17회 투입했으며, 중소기업 전용 선적 공간을 매주 1795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 분량) 이상을 배정해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송 차관은 “중동 정세 불안과 미국 동부 항만 파업으로 공급망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민관합동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반을 중심으로 임시선박 투입, 중소기업 전용선복지원 등으로 수출 애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