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앱 하나로 성인 확인"…통신3사, PASS 모바일신분증 서비스 출시

김가은 기자I 2023.11.22 10:10:59
패스 모바일신분증 서비스 이용 방식(사진=LG유플러스)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통신3사는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인정받은 패스(PASS) 모바일신분증(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QR코드 식별을 통해 성인 인증과 신분증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는 영업점주가 앱에 있는 ‘QR인증’ 메뉴를 통해 영업점을 찾은 고객의 패스 앱에 있는 모바일신분증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이다. 영업점주와 고객 스마트폰에 패스 앱이 설치돼 있으면 간편하게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주류 판매 매장 등 성인 인증이 중요한 업종의 점주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활용도가 높을 전망이다.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사용하는 점주 입장에서는 QR코드 스캔만으로 신분증 위변조로 인한 법적 분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청소년보호법에 의거한 성인 여부를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다. 또한 패스 모바일신분증을 이용하는 고객은 한번만 등록하면 별도 신분증 구비없이 쉽게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통신3사는 이날부터 젊은 층들이 많이 방문하는 주요 지역(홍대, 강남 등)에서 주류 등 청소년유해약물로부터 미성년자를 보호하고 소상공인을 독려하는 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패스 모바일신분증 검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점주 대상으로 매장에 도움이 되는 배너 및 광고판 등 ‘패스 모바일신분증 키트’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통신사 관계자는 “패스 모바일신분증이 검증 기능까지 갖추게 되면서 신분 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더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통해 지갑이 필요 없는 생활 속 필수 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