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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소비자정책 포럼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소비자정책 관련 사안을 함께 논의하고 소비자 문제에 대한 국가 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2007년부터 격년으로 공정위가 주최하고 있다.
이번 아시아 소비자정책 포럼에는 12개 소비자정책당국과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의 관계자 및 국내 소비자정책 전문가들이 참석해 각국의 소비자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디지털 경제 전환에 따라 대두되는 주요 소비자 문제 및 그에 대한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포럼의 주요 의제는 △국가별 최신 소비자정책 동향 및 이슈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보호 △위해제품으로부터 소비자 안전 확보 △국경 간 소비자 불만 해결을 위한 협력이다.
육성권 공정위 사무처장은 개회사를 통해 “다크패턴과 뒷광고 등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나 이용후기 조작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소비자당국이 대응해야 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라며 “국경 간 거래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불만해결 문제도 증가하고 있어 관계당국 간 협력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육 처장은 이어 “오늘날 디지털 경제로의 급속한 전환은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큰 도전과제”라며 “각국 정책당국쭌 아니라 국제기구, 학계, 법조계 등과의 다각적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