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분석 대상은 올해 1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등록된 차종별 국산 인기 모델로 △그랜저HG(현대차) △LF쏘나타(현대차) △올 뉴 카니발(기아차) △올 뉴 쏘렌토(기아차) △스파크(한국GM) 등이다. 조사 옵션은 내비게이션, 선루프, 가죽시트, 통풍시트, 열선시트(앞·뒤 좌석), 후방감지센서 등 6개이다. 기준 옵션 외 다른 옵션 및 가격, 연식 등은 유사한 수준에서 비교했다.
SK엔카닷컴은 5종 모델 6만여대를 분석한 결과 선루프와 내비게이션옵션이 있는 경우 판매기간이 빨라졌다. 나머지 옵션은 탑재 유무에 따른 판매 기간 차이가 1일미만으로 판매기간에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그랜저HG 모델은 선루프가 있는 차량이 없는 것보다 평균 5일 일찍 판매됐다. 내비게이션의경우 4.7일 앞섰다. 인기 중형차 모델 LF쏘나타에서는 썬루프가 2.2일, 내비게이션이 2.1일 판매기간을 앞당겼다.
패밀리카로 인기인 올 뉴 카니발은 풀옵션 차량이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올 뉴 카니발의 평균 판매기간은 32.7일이었으나 풀옵션 차량은 28.9일만에 판매됐다. 옵션별로 비교했을 때 선루프가 있으면 0.7일, 내비게이션이 있으면 1.1일 판매가 빨랐다.
SUV 올 뉴 쏘렌토는 선루프가 있으면 3.9일 판매가 빨랐으며 다른 옵션의 영향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차인 한국GM 스파크는 내비게이션을 장착한 차량이 1.2일 일찍 팔렸고 다른 옵션은 판매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옵션은 개인 취향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나 선루프와 내비게이션과 같은 인기 옵션의 경우 판매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SUV 차량은 다른 옵션보다도 선루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는 등 차종에 따라 선호하는 옵션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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