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우이~신설선’ 연내 개통 불투명…지역 부동산시장 '술렁'(종합)

정다슬 기자I 2016.08.05 11:14:43

서울시 "과태료 처분…법정 대응도 불사"

[이데일리 정다슬 원다연 기자] 오는 11월 개통을 앞둔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공사가 잠정 중단됐다. 이에 따라 우이~신설선 개통 호재를 받았던 인근 분양예정 아파트도 갑작스러운 개통 연장 소식에 혼란스러운 모양새다.

5일 서울시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서울시와 우이~신설선 민자사업자 ‘우이신설경전철’은 지난 4일 우이~신설선 공사 손실 부담과 운영 수익구조개선을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를 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우이신설경전철은 이날부터 공사 중단을 선언했다. 일종의 ‘보이콧’인 셈이다.

◇민간사업자 “돈없어 공사 못한다” 서울시 “책임 묻겠다” 맞서

우이~신설선은 강북구 우이동을 출발해 수유동, 삼양사거리, 정릉, 아리랑 고갯길, 성신여대입구역, 보문역을 거쳐 동대문구 신설동역을 연결하는 길이 11.4㎞의 경량 철도와 역사를 만드는 사업이다. 현재 공정률은 88%에 달한다. 포스코 건설이 주관사를 맡고 있고 대우건설, 고려개발, 두산건설, 한진중공업, 현대로템 등 10개 건설사가 참여하고 있다.

양측의 갈등은 지난 3월 국민은행 등으로 구성된 대주단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해 13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중단하면서 빚어졌다. 자금난에 빠진 민자 사업자는 자금난을 호소하며 공사를 일시 중단했고, 서울시는 건설보조금 327억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우이신설경전철 측은 서울시에 “수익성 개선을 위해 사업재구조화에 합의해 달라”며 요구했고, 서울시는 이를 거부했다.

서울시는 애초 공기가 지연된 원인은 민자 사업자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번번이 사업재구조화를 이유로 공사를 지연 또는 중단한 것이 공기가 지연된 가장 큰 원인이며 민자 사업자가 대주단으로부터 대출이 거절당한 것을 서울시가 책임지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법정다툼도 피하지 않겠다며 강경 대응을 선언했다. 우이신설경전철이 강북지역 주민들을 볼모로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에 더 이상 응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박동룡 서울시 도시철도사업부장은 “공사재개 감독명령에도 공사를 재개하지 않으면 포스코 건설을 비롯한 10개 출자사에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공사재개가 이뤄지지 않으면 향후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모든 사업에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건설보조금 3705억원 중 이미 투입된 3298억원은 이자비용은 물론 개통지연에 따라 발생한 사회적인 손실까지 고려해 손해배상 청구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우이신설경전철 측은 “서울시가 사업재구조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해 놓고 이를 이행하지 않아 대주단에서 대출을 중단한 것”이라며 “조속히 사업재구조화에 합의해 자금줄을 터 주면 공사는 곧바로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원·강북·성북구 부동산 시장, 경전철 개통 지연 우려

강북 지역 교통난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된 우이~신설선 개통이 불확실해지면서 성북구를 비롯한 지역 부동산시장 역시 술렁이고 있다. 실제 우이~신설선 개통은 지역의 대표적 호재로 꼽히며 노원·강북·성북구 등지에 공급되는 아파트 분양성적에도 도움을 줬다. 일례로 지난 4월 분양된 ‘길음뉴타운 롯데캐슬 골든힐스’(217가구)는 우이~신설선 정릉삼거리역(가칭)이 도보로 10분 거리여서 수분양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며 ‘완판’됐다. 인근에 도보로 이용할 만한 별도 지하철역이 없는 만큼 가치는 더 컸다.

길음뉴타운 A공인중개 관계자는 “올해 말 혹은 내년 초 개통을 앞두고 있었던 만큼 실망감에 일시적으로 가격이 조정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우이~신설선의 인근에 있는 아파트의 H공인 관계자는 “경전철 개통을 앞두고 집주인들이 매물도 싹 거둬들여서 매물은 없고 사려는 사람은 많아 가격이 오르는 추세였다”며 “워낙 공정이 많이 진행된 만큼 당장은 ‘기다려보자’는 생각이 크겠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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