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닷컴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달 8일부터 한국 파빌리온을 공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닷컴은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B2B 플랫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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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닷컴이 아시아에서 국가 전용 B2B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한국 파빌리온이 처음이다. 알리바바닷컴은 해외 진출 문턱을 크게 낮춰 국내 중소기업 5000개 이상이 세계 B2B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목표다.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2020~2023년 타오바오·티몰·라자다 등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는 7600개에 달하고 매년 중국 소비자 1억명가량이 한국 상품을 구매했다.
알리바바닷컴만 보자면 한국 중소기업 2550개 이상이 해외에 진출했으며 지난해 61만건의 상품이 소싱돼 수출 거래 1300억원에 이르렀다. 특히 K-뷰티(화장품) 제품은 브라질, 독일, 인도 등에서 높은 판매 증가율을 보였다.
마르코 양(Macro Yang)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은 “한국 상품은 전 세계 소비자와 글로벌 B2B 바이어에게 매력적 상품으로 평가받지만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한국 판매자(셀러)를 위한 전용 B2B 사이트로 한국 중소기업이 더 쉽게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파빌리온은 한글-영어 동시 번역 API 기능을 제공해 언어 장벽을 허물었다. 해당 기능 개발엔 국내 커넥트웨이브그룹의 플레이오토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