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에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두개안면기형연구소 치과교정과의 차정열 교수가 이끄는 임상연구원과 포항공과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연구진들이 참여한 AI 기반의 디지털 모델 분석 시스템의 신뢰도 및 시간기준 효율성에 관한 연구 결과가 담겼다. 얼라인 스튜디오의 정밀함과 함께 치과교정 진단 과정을 간소화하는 등 다양한 연구 사례가 포함됐다.
얼라인스튜디오는 교정 진단과 치료 계획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모델을 쉽고 빠르게 분석해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치아 분리를 포함한 악궁 분석과 부정교합 진단 과정 등 복잡한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으로 짚어졌다. 또 단순히 구강 스캔 데이터만 활용하지 않고 컴퓨터단층촬영(CBCT) 데이터를 정합해 실제 치아를 형상화하고 자동 분리하는 등 효과적인 기능을 제공한다는 내용이 실렸다.
라온메디 관계자는 “세계 최고 권위 학회지에 AI 덴탈 기술이 소개되면서 기술력과 함께 학술적인 가치로 인정받았다”며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 및 치과를 포함한 AI 헬스케어 솔루션 구축에 속도를 내는 한편,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온메디는 올해 2월 국내 식약처로부터 의료 인증을 획득하고 얼라인 스튜디오의 판매를 본격화하고 있으며, 현재 미 식품의약국(FDA)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