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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SK플래닛이 운영하는 오픈마켓 11번가는 론칭 10주년을 맞아 2008년부터 2017년까지의 구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17개 광역시·도의 10년 간 배송현황을 살펴보면 배송지역 1위는 경기도(25.2%)로 조사됐다. 2위가 서울특별시(23.9%)였고 뒤이어 부산광역시(6.2%), 경상남도(5.9%), 인천광역시(5.5%), 경상북도(4.4%), 대구광역시(4.4%), 충청남도(4.0%), 대전광역시(3.1%), 전라북도(3.0%) 순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지역에 절반 가량의 배송이 몰린 셈이다.
전국 269개 시·군·구 기준으로 보면 배송이 가장 많은 지역은 강남구였다. 강남구의 누적 배송건수는 1476만여건이다. 전국 시·군·구 평균 배송건수(279만여 건)보다 약 5.2배나 높았다. 이어 송파구(1080만여건), 경기도 화성시(1032만여건), 관악구(986만여건), 서초구(946만여건), 성남시 분당구(931만여건) 순이었다.
강남구로 배송이 몰린 이유는 여성 1인가구가 많아서다. 강남구에서 11번가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30대 여성(16.8%)으로 조사됐다. 쌀, 채소, 과일 등의 농산상품이 결제거래액 1위, 커피/생수/음료가 결제건수 1위 품목으로 꼽혔다. 오프라인 마트에서 무겁게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먹을거리를 주로 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관악구는 다가구 주택이나 고시촌이 많아 학생이나 젊은 독신가구 등 남성 1인가구 비중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 30대 남성(19.4%)이 고객수 1위를 차지했다. 주로 편의점 상품권, 영화예매권과 같은 e쿠폰이나 커피/생수/음료 등의 반복구매형 생필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파구와 서초구 등은 신규 입주나 이사가 많은 지역이다. 이에 TV 구매금액이 높게 나타났다. 서울시 내 출산율이 높은 구로구, 노원구, 강서구 등에서는 육아에 필요한 물티슈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11번가는 10년간의 요일별, 시간대별 결제건수에 따른 ‘쇼핑 골든타임’도 분석했다. 일주일 중 가장 많은 결제가 이뤄진 요일은 월요일이었고, 하루 중 오전 11시에 가장 많은 주문이 몰렸다. 주말 동안 오프라인에서 구경한 상품을 월요일에 가격비교를 거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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