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게임보다 엔터테인먼트 앱 사용에 집중
게임 중독 위험은 청소년보다 성인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국내 초·중·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량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는 지난 2016년 6월 27일부터 10월 2일까지 전국의 만 7세이상 70세미만 6090명의 스마트폰 사용자 통계를 분석한 결과, 초·중·고등학생 스마트폰 사용량이 주당 36.2시간으로 하루 평균 5시간 이상을 스마트폰 사용에 할애하고 있다고 30일 발표했다. 초등학생이 주당 30.4시간, 중고등학생이 38.6시간이었다.
| 성/연령별 스마트-폰 주당 평균 사용시간. (자료=바른ICT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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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수업시간 및 수면시간 등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을 스마트폰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만 18세 이상 성인의 스마트폰 사용량도 주당 23.5시간으로 초 중 고등학생 스마트 폰 사용량의 약 3분의 2수준에 달한다. 특히 부모세대인 30대는 평균 31.6시간, 40대는 평균 29.3시간으로 자녀 세대와의 사용량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음악과 동영상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40.2%) 계열로 게임(28.7%)과 함께 전체 사용시간의 약 6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 고등학생의 경우 엔터테인먼트(34.2%)와 게임(17.9%)에 여전히 집중하고 있기는 하지만, 게임의 사용시간이 줄고 카페, 블로그,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의 사용(15.6%)이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좀 더 분산된 형태의 사용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성인의 경우 여기에 커뮤니케이션과 생활영역이 추가되면서 영역별 이용시간은 줄고 이용분야는 증가하는 형태를 보였다.
| 초등학생/중고등학생/성인의 스마트폰 사용 카테고리 별 이용비중현황. (자료=바른ICT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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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량 기준 상위 20% 학생들의 경우 하위 80% 학생들의 평균 사용시간의 약 1.5배에 해당하는 주당 63.5시간 (초등학생: 53.8시간, 중학생: 66.2시간)을 스마트폰 사용에 할애하고 있다. 이는 해당 학생들이 하루 평균 9시간 이상을 스마트 폰 사용에 할애한다는 의미로, 해당 학생들의 학습 및 수면 등 일상생활에 장애가 염려되는 수준이다.
다만, 과다 사용군에 속하는 학생과 평균적인 학생과의 스마트폰 사용패턴 차이는 없었다. 과다 사용군 학생이 특별히 게임에 집중하는 양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성인의 경우 사용량기준 상위 20%에 속하는 과다 사용자의 게임비중은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성인이 초 중 고등학생에 비해 스마트폰 과다사용자의 게임중독위험이 보다 높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상위20% vs. 하위 80% 스마트폰 사용패턴 비교. (자료=바른ICT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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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ICT연구소는 “부모 입장에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부정적 시각으로만 바라보지 않기를 권한다. 부모세대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기준이 자녀세대와 다를 뿐 아니라 자녀가 과다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이것은 변화하는 사회에 아이가 생활하는 새로운 방식일 수 있기 때문이다”라면서 “하지만 학업 등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과다한 스마트폰의 사용은 부모에 의해 적절히 제한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