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해양관광 개발은 어촌뉴딜, 마리나, 해양치유센터 등 개별 기능 위주로 진행됐다. 이로 인해 거점 간 연계 부재, 짧은 체류일, 민간 투자 지연 등 구조적 한계가 반복됐다. 하지만 이번 사업은 다르다. 해수부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한 컨설팅 전문가는 “도시 전체를 하나의 해양관광 플랫폼으로 설계한 첫 사례”라며 “산업·관광·생활 기능이 동시에 작동하는 도시형 해양경제 모델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단순한 관광지 조성에서 벗어나 장기 체류와 지역 소비를 유도하는 복합 생태계 조성에 방점을 찍었다는 설명이다. 산업 유산의 관광자산화, 시민 커뮤니티의 참여, 계절별 프로그램 운영 등도 필수 요소로 포함됐다. 채정재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장은 “해양관광의 산업화·복합화·체류화를 통해 지역경제 구조 전환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
두 도시는 사업 전략과 개발 권역 설정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포항은 환호공원~영일대~송도 해변을 잇는 도심형 해양관광벨트를 구축한다. 해안선을 따라 특급호텔, 복합 마리나, 해양예술공간, 대관람차 등을 배치해 구도심 상권과 연계한다. 철강산업 유산과 예술·문화 콘텐츠를 접목해 ‘생활형+관광형’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포항시는 현재 ‘스틸 아트 투어’, ‘산업유산 나이트 투어’ 등 기존 도시정체성과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을 실험 중이다. 철강공장, 제철소 인근 지역을 문화공간으로 재편한 모델이 될 수 있다.
반면 통영은 기능별로 권역을 나눴다. 도산면(숙박권역)에는 1000실 이상 대형 리조트를, 도남동(레저권역)에는 요트클럽, 수상 미디어 공연장, 디지털 전시관 등 체험 콘텐츠를 집중 배치하는 식이다. 대기업 투자가 확정됐다는 강점을 지녔지만, 두 권역 간 이동이 차량 기준 30분 이상 소요돼 연계성 확보는 과제로 남은 상태다. 통영시는 해상택시 등 수상교통 인프라를 검토 중이다.
현재 포항과 통영을 찾는 해양관광객의 평균 체류일은 0.5~1박 수준. 사업 성공을 위해 2박 이상 장기 체류형 콘텐츠와 숙박 다변화 전략이 절실한 상황이다. 카약, 요트, SUP(스탠드업패들보드) 같은 해양레저뿐 아니라 산업유산, 문학자원, 예술 콘텐츠를 연계한 체험형 관광 코스를 구성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포항은 해양예술제, 통영은 클래식·미술·문학 기반의 복합 문화 프로그램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리조트 하나 짓는다고 체류가 늘어나지 않는다”며 “다양한 이유로 여행객이 머무르고 싶게 만드는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설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핵심은 민간투자 현실화다. 포항은 1조 1500억원, 통영은 9400억원 규모의 민간 투자가 계획돼 있지만 건설 경기 침체와 자본조달 부담 등으로 사업 지연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채정재 과장은 “지역 전략과 부합하는 투자가 계획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단계별 점검체계를 마련하고 국비 지원과 연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통영의 리조트 조성 계획은 큰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되지만 지역 원주민과의 상생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운영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선 지역 서비스 인력 양성과 식자재 공급망, 숙박업 연계 등 지역 기반의 선순환 구조 구축은 필수이기 때문이다. 투자 유치에만 집중해 완공 이후 콘텐츠 부재로 활력을 잃은 이전 해양관광 사업들을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해수부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자체, 관광공사 등과 협력해 연중 체험형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거버넌스 참여도 중요하다. 주민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마을축제, 어촌체험, 청년예술 프로그램 등이 수익구조 안에 포함돼야 한다. 전문가들은 “운영·마케팅 인력 확보와 유지관리 재원까지 포함한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설계가 필수”라고 지적한다.
정책 보완도 병행…규제 완화·지자체 자율성 강화 필요
공유수면 점용 규제, 건폐율·용적률 제한 등은 여전히 개발을 가로막는 병목 지점이다. 해수부는 광역 단위의 규제 해소 권한을 적극 활용해 지역별 인센티브를 차등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통영의 해상택시 도입, 포항의 스마트 마리나 시범지구 지정이 대표 사례다. 지방정부가 자체 조례를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도 요구된다. ‘해양관광특구’ 지정 확대, 해양생태계 보전과 관광 개발 간 균형 유지도 중요한 정책 과제다.
관광 산업화는 단순 개발이 아닌 지역 경제의 구조 전환 프로젝트다. 성공 여부는 투자금이 지역에서 어떻게 순환되느냐에 달려 있다. 센토사(싱가포르), 요코하마(일본), 골드코스트(호주) 등은 체류일수 확대를 전제로 숙박·쇼핑·레저·문화·교통 인프라를 통합 설계해 성공했다. 반면, 바르셀로나(스페인), 칸쿤(멕시코)은 외국 자본 주도로 개발되며 부동산 급등, 환경 훼손, 생활불균형을 초래했다.
이인재 가천대 관광학과 교수는 “이번 사업은 단순 관광 인프라 조성이 아닌 도시산업의 체질 개선이 목적”이라며 “지역경제와 주민생활에 함께 이익이 돌아가야 진짜 성공”이라고 강조했다.





![갑질·주사이모·횡령 의혹까지…‘박나래 논란' 일파만파[사사건건]](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300161t.jpg)
![변요한♡티파니, 열애 인정…결혼 전제로 교제 중 [공식]](https://image.edaily.co.kr/images/Photo/files/NP/S/2025/12/PS25121300193t.jpg)
![15개월 딸 시신 김치통에 유기…양육수당까지 챙긴 친부모 [그해 오늘]](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300001t.jpg)
![모자가 1400만원?…올데이프로젝트 영서의 공항패션[누구템]](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300104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