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꼼꼼한 소비지출 관리가 재테크의 기본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가계부 작성의 편리함을 높이고자 모바일 가계부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모바일 가계부 앱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고,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보다 쉬운 소비지출 관리를 통한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다.
시중에 출시된 다양한 모바일 가계부 앱 중 ㈜워너버스가 최근 선보인 ‘페이랩’은 가계부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돼 있어 특히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소비를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결과를 제공한다. 소비지출 평점과 등급이 표시되며 월별, 요일별, 유형별, 시간대별, 라이프패턴별 소비지출 분석표를 그래프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지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페이랩은 가계부 기능과 함께 리워드를 현금으로 적립하는 신개념 재테크 앱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글쓰기, 친구 추천하기, 무료 충전소, 포인트 랭킹(추가 리워드 적립)을 통해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다. 소셜 커머스 형식의 이벤트 이용을 통해서도 리워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실제 스토어 이용 후기,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에서 다른 이들과 소통하는 재미와 더불어 리워드 획득의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같은 방식으로 적립된 포인트는 현금으로 되돌려받을 수 있다. 10월 말 오픈 예정인 인앱 ‘알뜰쇼핑몰’에서 포인트를 이용한 쇼핑도 가능해진다. 쇼핑몰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품, 강좌,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리워드 정책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 ‘페이랩’이 모바일 가계부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지에 사용자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