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CDMA 기술사업부는 슬럼버제 시메라 에어플렉스사와 함께 세계 최초로 동기(CDMA) 및 비동기(GSM) 네트워크간의 로밍을 지원하는 cdma2000 1x R-UIM(Removable User Identity Module;착탈식 사용자확인 모듈) 단말기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R-UIM 스마트 카드 기능과 서비스는 가입자들로 하여금 CDMA와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네트워크 간의 로밍을 가능하게 하며, R-UIM 기능을 이용하는 가입자는 단말기의 로밍을 쉽게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네트워크 설정, 우선권, 사용자 설정, 전화번호부 및 그 외의 기능을 포함한 모든 개인 정보에 대한 액세스 보안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즉 이전 해외 여행시 로밍을 위해 새로운 단말기를 임대받을 필요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말기에 퀄컴의 착탈식 스마트카드만 부착하면 외국에서도 현지와 마찬가지로 이동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퀄컴측의 설명이다.
한편, 퀄컴의 QCT R-UIM 솔루션은 3GPP2(Thi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2)에 의해 개발된 TIA/EIA/IS-820 사양을 따르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