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초대석]초당대학교 박종구 총장 "작지만 강한 학생중심의 대학"

공정태 기자I 2018.01.22 10:08:36
이데일리초대석 방송 화면 캡쳐
[이데일리TV 공정태 PD]오늘(22일) 오후 5시 30분에 방송되는 이데일리초대석(진행 이주영)에는 초당대학교 박종구 총장이 출연한다. 박 총장은 2015년 3월에 초당대학교 10대 총장에 취임했고, 그 해에 전국 4년제 대학 중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인 91.9%를 달성했다.

그는 타 대학과 차별화 된 강점에 대해 “(초당대학교)는 작지만 강한 대학을 위해 항공·조리·간호학과를 중심으로 한 특성화 대학으로 구조조정했다”며, “총장이 직접 학과장과 학교 현안을 점검하고 매일 학과별 취업률을 점검한다”고 설명했다.

박 총장은 “학교 구조조정 당시 어려움이 많았으나 학생 수가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 초당대학교가 선택할 수 있는 방향은 특성화 정책뿐이었다”며 “그 결과 지난해 수시전형의 6.7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또, “전국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는데, 실험실습시설인 드론월드를 구축하고 재학생뿐만아니라 누구나 와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개방했다”고 그는 밝혔다.

박 총장은 “항공학과의 경우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한 국내 항공사들과 연계해서 항공사가 원하는 맞춤형 교육 실시하고 있고, 조리학과는 유명호텔의 수석주방장을 교수로 선임해서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총장은 “학생 수 감소를 위한 대비책으로 초당대학교만의 색깔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사회의 변환에 맞춘 상시적인 구조조정을 해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초당대학교 박종구 총장이 출연하는 이데일리초대석(본방송 월요일 오후 5시30분, 재방송 토요일 오전 11 30분, 일요일 오후 4시30분)은 케이블TV·스카이라이프·IPTV·이데일리TV 홈페이지를 통해서 시청할 수 있다.

박종구 총장 프로필

전)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이사장

전)아주대학교 총장 직무대행

전)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

전)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현)초당대학교 총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