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30일 사각지대가 많은 이면도로를 가정하고 자전거 주행 실험을 벌인 결과 적정 속도가 10㎞/h 이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10㎞/h는 평균 보행속도인 4㎞/h의 2.5배이며 마라톤 선수와 비교했을 때는 절반 정도의 속도다.
국민안전처 연구원은 이면도로에서 자전거 주행 속도에 따른 사고 위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주행 중 2m 전방 장애물 사이로 마네킹이 갑자기 나타나는 실험을 기획했다.
자전거 운전자가 5㎞/h로 주행할 때는 전방에서 갑작스럽게 마네킹이 나타나더라도 여유 있게 충돌을 피할 수 있었다.
그러나 10㎞/h의 속도에서 전방을 주시하지 않은 운전자는 마네킹과 충돌했다. 15㎞/h에서는 전방 주시 의무를 지키더라도 충돌을 피할 수 없었다.
연구원은 이같은 실험 결과를 토대로 “이면도로를 주행할 때는 반드시 전방을 주시하고 10㎞/h 이하로 속도를 유지해야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고정기어 자전거 ‘픽시자전거’는 제동장치가 아예 없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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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안전처 연구원은 “브레이크 없는 픽시자전거는 불법일 뿐만 아니라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 위험이 급격히 커지기 때문에 절대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한편 경찰청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자전거 사고로 93명이 숨지고 6328명이 다쳤다. 경찰청 관계자는 자전거 탑승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