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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과 지방에서 분양된 아파트 계약자 중 30대가 20∼30%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달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서 분양한 ‘마곡 힐스테이트 마스터’의 경우 전체 계약자 중 30대는 26%를 차지해 40대(27%)와 큰 차이가 없었다. 이 회사 분양 담당자는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전용면적 59㎡형 물건이 있어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몰린 것 같다”고 말했다.
한화건설이 지난달 경남 창원에서 공급한 ‘창원 가음 꿈에그린’의 경우 계약자 170가구 중 30대가 34%인 57명, 40대는 47%인 79명, 50대 이상은 20%인 34명이었다.
삼성물산(000830)이 작년 10월 부산 금정구에 분양해 지난해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래미안 장전’도 30대가 28%를 차지하며 40대(34%)·50대(20%)·60대 이상(13%)과 대등한 분포를 보였다.
같은해 5월 분양에 나서 최근 계약을 마감한 GS건설(006360)의 ‘한강센트럴자이’는 계약자의 40%가 30대로 나타나 40대(29%)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GS건설 관계자는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재 완화와 그에 따른 시장 분위기 호전, 전셋값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40∼50대가 주력이던 주택 구매층이 30대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진 부동산114 리서치 팀장은 “전세로 살던 주요 계층인 30대가 계속되는 전셋값 상승과 저금리 기조, 정부의 주택 매입 독려 정책 등으로 주택 매매 쪽으로 적극 돌아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지역이나 단지, 교육 환경에 따른 일시적인 것이라고 지적한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마다 가지고 있는 지역적 특성, 교육 환경 등에 따라 계약자의 연령층이 바뀌는 것”이라며 “30대가 보편적으로 늘고 있다고 말하긴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