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IFA2014]LG전자, 美네스트와 손잡고 '홈챗' 강화.."미국시장 공략 시동"

오희나 기자I 2014.09.03 11:00:00

가전제품과 채팅하는 'LG 홈챗’, 라이프스타일 맞춤 기능 대폭 강화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네스트·올조인등 외부 서비스 협력 본격화

[베를린(독일)=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LG전자가 ‘홈챗’ 서비스를 강화하고 스마트홈 시장 선점에 나섰다. 미국의 스마트홈 서비스업체 ‘네스트’와 연동한 홈챗서비스를 연내 미국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LG전자(066570)는 오는 5일(현지사간)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4’에서 진일보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4월 말 국내 시장에 ‘라인’,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가전 제품과 일상언어로 채팅하는 스마트홈 서비스 ‘홈챗 (HomeChat)’을 업계 최초로 상용화한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대상 기기 및 서비스 확대, 외부기기·서비스 연동 등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한 새로운 기능들을 공개한다. 세탁기, 냉장고, 광파오븐, 에어컨 등 기존 스마트 생활가전 중심에서 로봇청소기, 스마트 조명, 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으로 서비스 대상기기를 확대했다.

특히 미국 스마트 온도 조절기 ‘네스트(Nest)’를 시작으로 사물인터넷 플랫폼 ‘올조인(AllJoyn)’ 등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들과 협력을 본격화한다. 네스트는 사용자의 외출·귀가에 맞춰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가정용 지능형 냉난방 온도 조절기 업체로 올해 초 구글이 인수했다.

고객이 홈챗 채팅창 또는 네스트 단말기를 통해 외출·귀가를 입력하면 해당 모드에 맞게 집안 스마트 가전들이 자동 설정된다. 네스트 단말기는 별도 조작 없이도 현재 모드를 스스로 판단, 최적의 모드를 제안한다.

외출 모드의 경우 냉장고는 전력사용량을 줄여주는 스마트 절전 모드로 바뀌고, 로봇청소기는 홈 가드 기능으로 전환한다. 에어컨·스마트 조명·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도 동시에 전원이 꺼져 일일이 끌 필요가 없다. LG전자는 네스트와 연동한 홈챗 서비스를 연내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향후 ‘올씬 얼라이언스(AllSeen Alliance)’의 올조인과 연동하면 LG 스마트 가전들의 작동 상태를 LG 웹OS 스마트+ TV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LG 스마트 가전들은 홈챗 외에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탑재했다.

스마트 냉장고는 냉장실 내 탑재한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뷰(Smart View)’ 기능을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홈챗이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냉장실에 보관중인 식품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선식품의 중복 구입 등을 피할 수 있다.

스마트 세탁기는 사용 환경에 따라 맞춤형 세탁코스 추천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홈챗 채팅을 통해 “과일즙 얼룩을 제거하려면?”이라고 물으면 홈챗이 얼룩 제거에 최적화한 세탁 코스를 알려주고 작동까지 도와준다.

스마트 로봇청소기는 홈 가드 외에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집안 상태를 동영상으로 확인 및 동작까지 제어할 수 있는 홈뷰(Home View)를 제공한다.

스마트 광파오븐은 홈챗 채팅 또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요리를 선택하면 온도, 시간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한편 LG전자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무선랜(Wi-Fi) 등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조성진 LG전자 생활가전(HA)사업본부장(사장)은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와 협력을 통해 스마트 가전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것”이라며 “고객 삶이 더 쉽고 편안해 질 수 있는 진정한 스마트 기술을 지속 선보이겠다”라고 강조했다.

LG전자가 5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4’ 전시회에서 진일보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선보인다. 모델들이 LG전자 부스에서 지원기기와 서비스는 더 다양해지고, 미국 스마트 온도 조절기 ‘네스트’ 등과도 연동한 LG만의 스마트홈 서비스인 ‘LG 홈챗’을 시연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IFA 2014' 현장중계

- [IFA2014] 유럽 시장 두고 삼성·LG 빅매치…IFA 2014 개막 - [IFA2014]삼성, 클럽드셰프와 '프리미엄 라운지' 선보여 - [IFA2014]'IFA 최초' 독립전시장 꾸민 삼성, "유럽시장 공략 첨병"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