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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관은 △컨소시엄 공동관을 비롯해 △GS건설의 친환경·모듈러·스마트 버티포트(Vertiport, 수직 이착륙장) 비전 △LGU+의 UAM 교통 관리 시스템 △카카오모빌리티의 멀티모달(Multi-Modal) 모빌리티 비전 △파블로항공의 UAM 통합 운항관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5가지 공간으로 구성된다.
GS건설은 전시 부스에 UAM 버티포트 승객터미널을 물리적으로 구현함과 동시에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체험공간을 마련해 부스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UAM 버티포트에서 자동 체크인과 워킹스루(Walking-through) 방식의 보안검색 등 실제 탑승 수속하는 것과 같은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GS건설은 이번 드론쇼코리아 전시를 통해 UAM 운용 안전성, 효율성과 고객의 편의성을 고려한 ‘친환경, 스마트, 모듈러’ 버티포트 건설 및 운영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GS건설은 지난해 7월 부산시와 ‘UAM 조기 상용화를 위한 MOU’와 올해 2월 22일 국토부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1단계 협약을 UAM 퓨처팀 컨소시엄과 함께 체결한 바 있다.
향후, GS건설은 도심 UAM 버티포트의 부지선정, 설계, 시공 및 운영을 아우르는 ‘End-to end 버티포트 솔루션’ 개발을 통해 UAM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전문 기술력을 갖춘 기업 및 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UAM 산업의 성공적 상용화에 앞장 설 예정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지상 모빌리티와 연계된 UAM은 단순히 교통수단의 3차원적 확대를 넘어서 도시 공간의 혁신으로 이어져 향후 도시 계획 및 개발의 핵심적 요소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UAM 지상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의 신사업 모색 뿐 아니라 디벨로퍼로서 스마트시티 시장 진출을 위해서도 UAM 사업 추진 및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